정부 대주주역할 등 3대원칙 제시, GM도 정상화방안 제출 약속
재무실사 합의…삼일회계법인 선정 이르면 내주 실사 착수

지난 20일 국회를 방문한 베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오른쪽).

[월요신문=임민희 기자] 정부와 GM이 한국GM의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해 큰 틀에서 합의를 도출했다. 특히 산업은행과 GM은 재무실사에 합의하고 실무협의를 진행 중이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배리 엥글 GM본사 지역총괄 사장은 21~22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고형권 기재부 1차관,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을 차례로 만나 한국GM 경영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이번 면담에서 GM측에 한국GM의 경영정상화 지원여부 검토를 위해 ▲대주주의 책임있는 역할 ▲주주・채권자・노조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 분담 ▲장기적으로 생존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 등 3대 원칙을 제시하고, 경영정상화 방안을 정부에 공식적으로 제출해 줄 것을 요청했다.

GM측은 정부가 제시한 3대 원칙에 대해 합리적(reasonable)이라고 평가하고 빠른 시일내 경영정상화 방안을 제출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와 GM은 산은과 GM간 재무실사도 합의했다. 산은 한국GM 지분 17%를 보유한 2대주주다. 산은은 삼일회계법인(PWC)을 실사 담당기관으로 선정했으며 현재 GM측과 실사진행을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 중이다. 산은은 3월 초부터 한국GM 실사에 착수할 계획이지만 GM이 실사를 빨리 진행해 달라고 요구한 만큼 좀더 앞당겨질 전망이다.

한편 한국GM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이달 말 만기도래하는 차입금에 대한 만기연장 여부 등을 결정한다. GM은 이어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차입금 만기 조건으로 '한국GM 부평공장 담보 설정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반면 산은이 추천한 한국GM 사외이사들은 만기 연장안은 찬성하지만 차입금 담보 설정건에 대해서는 부정적 견해를 보이고 있다. 부평공장 담보설정시 공장 처분 결정권이 GM 본사로 이전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최근 정부와 산은이 한국GM에 대한 28억달러 상당의 신규 투자에는 조건부로 참여하되 27억달러 상당의 출자전환 참여 요청은 거부하기로 방침을 정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왔지만 정부는 “전혀 결정된 바 없다”고 부인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