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단체들의 태극기 집회 중 훼손된 촛불 조형물이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 한켠에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장혜원 기자] 3·1절 태극기집회 참가자들의 불법 폭력 행위에 대해 경찰이 엄벌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서울경찰청은 1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 태극기집회 참가들의 기물 파손과 경찰관 폭행 등 불법 폭력행위의 심각성을 고려해 엄정히 수사하겠다고 2일 밝혔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어제 사망 등의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아 중한 사안이 아닐 수도 있지만 경찰관 폭행은 심각한 사안”이라며 “광장이라는 특성상 집회 참가자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함께 머물 수 있는 공간에서 대형 조형물을 쓰러트린 행위는 큰 인명피해를 유발할 위험이 있어 중한 사안으로 보고 엄벌할 것”이라고 말했다.

3·1절 태극기집회는 서울 광화문광장, 교보빌딩 부근, 동화면세점 앞, 대한문 앞, 서울역 광장 일대에서 3·1절연합집회실행위원회, 박근혜 전 대통령 무죄석방본부 등 7개의 보수단체가 각각 개최했다.

기독교 단체로 구성된 애국문화협회 소속 회원 수백명은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들며 "한미동맹을 깨트리고 한중동맹으로 가려는 문재인 정부의 어떠한 시도도 반대한다"면서 "한국의 공산화를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찰에 따르면 전날 오후 6시경 태극기 집회 참가자들은 광화문광장 해치마당 인근에 설치된 철제 촛불 조형물을 힘으로 쓰러뜨린 후 불에 태웠다. 또 현장 경찰관을 넘어뜨려 밟고 폭행하는 한편 채증카메라를 채증 카메라를 빼앗기도 했다.

촛불 조형물 파손과 화재로 조형물에 달려 있던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노란 리본들도 모두 바닥에 떨어졌다.

이 조형물은 민족미술협의회 회원들이 설치한 '희망 촛불탑'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던 2016년 말 촛불시위 때 만들어졌다.

경찰은 조형물에 불이 붙자 소화기로 진화했다. 다만 부상자 발생 등을 우려해 적극 제지에 나서지 않고 진보단체 측과의 충돌을 막고 주변을 차단하는 데 주력했다.

하지만 부상자 발생을 막을 수는 없었다. 태극기 집회 참가자들이 경찰과 대치하는 과정에서 2명이 쓰러졌고, 의무 경찰 1명이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

4·16연대는 촛불 조형물을 부수고 이를 말리던 경찰 등을 폭행한 보수단체 회원들을 종로경찰서에 고소했다.

4·16연대 관계자는 “시민과 문화예술인들이 함께 만든 촛불 조형물을 파손하고 난동을 부린다는 게 너무 안타깝다”며 “3·1절에 도대체 왜 그런 행동을 하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해당 채증자료와 주변 CCTV 등을 분석하는 등 불법 행위자를 검거하기 위해 내사에 착수했다.

폭력 행위와 별도로 신고 범위를 벗어난 불법 집회에 대해서도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