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삼 통영해양경찰서장은 7일 오전, 지난 6일 오후 11시 35분께 경남 통영시 욕지면 좌사리도 인근 해상에서 전복된 사천 선적 59t급 쌍끌이 저인망 어선 제11제일호 사고개요 및 실종자 수색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 신 서장은 현지 기상 악화로 실종자 수색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뉴시스 제공>

[월요신문=김은수 기자] 어선 제11제일호가 지난 6일 경남 통영 앞바다에서 전복돼 선원 11명 가운데 3명 구조, 4명 사망, 나머지 4명 실종 상태다.

통양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후 11시 35분께 통영시 좌사리도 남서방 2.5해리 해상에서 사천선적 쌍끌이 저인망 제11제일호(59t) 어선이 전복됐다. 

같이 조업을 하던 제12제일호의 선원들이 사고를 목격하고 "배가 넘어간다"며 해상교통과제(VTS)에 신고했다. 

제12제일호와 해경이 구조작업을 펼쳐 4명을 구조해냈으나 7일 오전 6시께 3명이 숨졌다. 숨진 선원은 선장 이모(57),통신사 백모(57),선원 안모(58)선원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구조된 3명의 선원은 모두 베트남인이며 나머지 4명은 여전히 실종상태다.

사고 어선 탑승자는 한국인 6명과 베트남인 등 총 11명인 것으로 밝혀졌다. 

사고 선박은 지난 2일 경남 사천시 삼천포항에서 출항해 사고 해역에서 조업하고 있었다. 전복 신고가 접수될 당시 강풍과 파도가 높게 일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기상악화의 악조건 속에서 저인망 어선의 무거운 그물을 끌어올리다가 배가 전복된 것으로 추정된다. 

해경은 현재 경비함정 27척과 항공기 3대를 동원해 수색활동을 펼치고 있다. 해군의 고속함정 2척과 민간 어선 15척도 수색작업에 합류했다. 

통영해경관계자는 "실종자 수색작업을 신속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