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선거연대 거부 vs 평화당-정의당, 공동교섭단체 추진

보수는 분열되고, 진보는 통합한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연대가 최대 화두로 급부상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보수는 분열되고, 진보는 통합한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연대가 최대 화두로 급부상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6·13 지방선거에서 보수 야권의 선거 연대 가능성을 한 마디로 일축했다.
 
홍 대표는 13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1996(년)2(월) 신한국당을 창당한 이래 22년 동안 한나라, 새누리, 자유한국당으로 당명이 바뀌었지만 우리는 단 한 번도 타당과 선거 연대로 각종 선거에 임한 적이 없었다”고 단언했다.
 
그는 “대선도 총선도 지선도 우리의 힘으로 치루었고 정책 노선이 다른 타당과 비겁한 선거 연대를 해 국민들에게 혼란을 준일이 단 한 번도 없었다”면서 “일각에서는 타당과 선거 연대를 하자는 말도 있습니다만 우리는 그러한 비겁한 선거연대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야권 일각에서는 선거 연대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먼저 보수 야권 일각에서 선거 연대 필요성을 강력히 어필하고 있다.
 
즉 보수 야권이 분열된 상태에서 지방선거를 치룰 경우 필패한다는 절박감에서 비롯된 정치적 판단이다. 특히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서울을 맡고, 남경필 경기도 지사가 경기도를 맡아 선거연대를 추진한다면 여권과 해 볼만한 싸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하지만 홍 대표가 선거연대를 거부했다. 현재로선 보수 야권의 선거연대 가능성은 없다고볼 수 있다. 다만 선거가 다가오면 연대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재점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다.
 
반면 진보 야권은 勢를 모으고 있다. 특히 민주평화당은 정의당고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당의 사활을 걸고 매진 중이다. 정의당도 민주평화당의 제안을 사실상 수락한 상태이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12일 정의당-민주평화당 공동교섭단체 구성 관련 상무위 회의 결과를 통해 “상무위는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필요하다는 의원총회 결과를 보고 받았다”고 밝혔다.
 
양당이 공동교섭단체를 성사한다면 선거 연대를 넘어 제4교섭단체의 출범으로 여야 정치권은 진보2, 보수2로 재편된다.
 
민주평화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질 못할 경우 위기에 봉착할 가능성이 높다. 즉 자신들의 지역 기반인 호남에서 광역자치단체를 한 석이라도 차지하지 못한다면 최악의 상황을 맞이할 수 있다. 양당은 이번 주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실무협상에 나설 예정이다.
 
이제 정치권은 선거연대를 위한 합종연횡을 시작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