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 기자를 고소하기 위해 정봉주 전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청사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장혜원 기자]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 의원이 자신의 성추행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 기자들을 검찰에 고소했다.

정 전 의원과 변호인단은 13일 오후 3시 45분경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해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프레시안 서모 기자와 여타 언론사 기자들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

정 전 의원은 최초 의혹을 보도한 프레시안 소속 기자와 이를 인용 보도한 중앙일보, 한겨레 등 일부 언론사 기자들을 고소 대상에 포함했다. 반면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A씨는 정작 고소 대상에서 제외했다.

변호인은 "A씨를 누구인지 특정하기 어렵다. 추정할 수 없는 사람을 고소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생각했다"며 "우리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은 충실하게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은 언론 보도 행태"라고 밝혔다.

정 전 의원 측은 고소장 제출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정 전 의원이 지난 시간의 억울함을 딛고 서울시민을 위해 일하겠다는 꿈을 선언하기 직전 서모 기자가 작성한 프레시안 기사와 이를 그대로 받아쓴 언론 보도에 의해 성추행범이라는 낙인이 찍히게 됐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어 "프레시안 기사는 정 전 의원이 A씨가 만났다는 날짜와 시간, 장소에 이르기까지 무엇 하나 제대로 특정하지 못하고 매번 바뀌었다"며 "기사의 문제점이 지적되면 마치 '새로운 증인'이 나타난 것처럼 기사를 추가하고 있지만 결국 기자가 처음부터 알고 있었던 자신과 A씨 친구들의 진술과 신빙성이 의심되는 '민국파'라는 인물의 진술 뿐"이라고 지적했다.

정 전 의원 측은 해당 보도가 서울시장 출마를 방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보도됐다고도 주장했다.

이들은 "프레시안과 기타 언론사의 보도는 서울시장 출마를 방해하기 위해 출마선언 시기에 맞춰 의도적으로 작성·보도된 것"이라며 "정 전 의원에 대한 부당한 탄압과 허위보도로 인한 추가적인 피해를 막기 위해 부득이하게 해당 기자들을 검찰에 고소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7일 프레시안은 2011년 12월 23일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정 전 의원이 당시 기자 지망생이던 현직 기자 A씨를 성추행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정 전 의원은 이날 예정됐던 서울시장 출마선언을 긴급 연기한 이후 9일 보도자료를 통해 “A씨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한 데 이어 12일에는 기자회견을 열어 "대국민 사기극"이라며 자신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현재 기자 지망생 성추행 의혹 보도는 정 전 의원 측과 프레시안 측이 서로 해명과 반박을 주고받으며 진실 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