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 신민당 전대 DJ 대역전극, 결선투표제의 백미

결선투표제가 더불어민주당 6·13지방선거 후보 경선에 최대 쟁점으로 부상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번 후보자 경선에서 ‘결선투표제’와 ‘컷오프 후 원샷’경선을 놓고 고심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결선투표제가 더불어민주당 6·13지방선거 후보 경선에 최대 쟁점으로 부상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번 후보자 경선에서 ‘결선투표제’와 ‘컷오프 후 원샷’경선을 놓고 고심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결선투표제를 선택할 경우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전 성남시장 등 전국적인 인지도가 높은 후보들한테는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들 후보들이 1차 투표에서 과반수를 얻지 못할 경우 2~3위권 후보들이 연합해 2차 투표에서 역전의 기회를 노릴 수 있다.
 
과거 사례를 보면 결선투표제가 가히 ‘공포’로 여겨질 만하다. 지난 1970년 제7대 대선 후보 경선 신민당 전당대회에서 1차 투표에서 김영삼 후보가 421표로 1등을 차지했지만 과반수 득표는 실패해 2차 투표에 들어갔다. 이때 김대중 후보와 이철승 후보가 막판 협상을 통해 역전에 성공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김대중 후보로서는 기적과 같은 역전극이었고, 김영삼 후보로서는 통한의 역전패였다. 결선투표제의 위력이 여실히 드러나는 대목이다. 따라서 박원순, 이재명 등 선두권에 있는 후보들에게 결선투표제 도입은 ‘악몽’ 그 자체다.
 
하지만 문제점과 간과할 수 없다. 결선투표제는 군소후보들에게는 마지막 역전 기회가 될 수 있지만 과다 경쟁으로 인한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1970년 신민당 대선후보 경선이 이를 증명한다.
 
당시 김영삼 후보가 결과에 승복해 김대중 후보 유세에 적극 참여했지만, 양 측의 갈등은 점차 심화돼 숙명의 라이벌 YS-DJ 대결구도가 펼쳐져 1980년 민주진영의 분열을 초래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반면 선두권을 쫓는 서울의 박영선-우상호 후보, 경기의 전해철-양기대 후보 등은 결선투표제가 희망 그 자체다. 민주당이 결선투표제 배제 가능성이 제기되자 이들 후보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이 아직 경선룰을 결정하지 않았다. 민주당 공천관리위는 오늘 28일까지 추가 공모와 서류 심사, 4월 2일 면접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 결과를 놓고 단수추천과 경선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인기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선룰을 놓고 잡음은 발생할 순 있겠지만, 경선 불복과 같은 돌출행동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경선불복은 당의 지지율이 지지부진할 경우에 자주 발생한다. 현재 자유한국당이 이 경우에 해당된다.
 
하지만 결선투표제 배제 가능성이 제기되자 민주당내 군소후보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어 최종 결정 여부는 예단하기 힘들다. 민주당 지도부가 고심에 빠질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