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금융청 압박·美 가상화폐 거래 소득 신고 요구
코인네스트 등 국내 가상화폐거래소 횡령혐의로 조사

국내외에서 가상화폐 거래소를 대상으로 고강도 규제가 진행되면서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시세가 급락하고 있다. 사진은 서울 영등포구 비트심볼 사무실에서 관계자가 비트코인 주화 모형을 정리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월요신문=홍보영 기자] 가상화폐 시세가 일제히 폭락하고 있다. 지난달 일명 ‘검은 금요일’ 사태 이후 잠시 회복세를 보이던 가상화폐 시세는 다시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30일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25분경 비트코인의 시세는 전날보다 10.24% 하락한 750만원대로 떨어졌다.

같은 시각 이더리움과 리플도 전날 대비 10% 이상 하락한 41만5000원, 540원을 기록 중이다.

이밖에 비트코인 캐시, 대시, 라이트코인, 퀀텀, 비트코인 골드, 아이콘 등은 5~10% 가량 하락한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코인마스터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해외에서도 7000달러가 붕괴됐다. 리플, 라이트코인, 퀀텀, 비트코인 골드, 제트캐시 등도 10%대의 낙폭으로 급락 중이다.

가상화폐 시세하락의 배경으로 세계 각국의 가상화폐 규제 강화가 지목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미국 국세청(IRS)과 일본 금융청(FSA)의 가상화폐 규제안으로 인해 가상화폐 시세가 급락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IRS는 지난 23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가상화폐 거래를 통한 수익을 소득으로 신고해야 한다고 공지했다. IRS는 가상화폐 거래로 인한 소득을 신고하지 않을 경우 형사고발 당할 수도 있다고 명시했다.

일본에서도 금융청의 규제 압박이 거세지자 가상화폐 거래소 2곳이 폐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가상화폐 거래소인 도쿄게이트웨이와 미스터익스체인지 등은 금융청에 제출한 사업자 등록 신청을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발생한 최악의 해킹 사고로 인해 일본 금융당국이 가상화폐 규제 강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월 코인체크에서 580억엔(약 5700억원) 규모의 해킹이 발생하자 금융청에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의 민원이 빗발쳤다.

일본당국은 모든 가상화폐 거래소에 위험관리 시스템에 관한 보고서 제출을 요구했으며 미등록 거래소를 대상으로 조사에 들어간 상태다.

또 G20회의에서 가상화폐 글로벌 규제안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전해져 회의가 열리는 7월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가상화폐 거래소가 횡령혐의로 조사를 받는 등 악재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네스트는 고객 투자금을 개인 계좌로 빼돌렸다는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최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고 있다는 내용의 공식 입장을 공지하기도 했다.

업계에 따르면 코인네스트 외에도 일부 가상화폐 거래소가 검찰 수사망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홍준영 (사)한국핀테크연합회 의장은 “가상화폐 거래소가 제도권 내로 편입되지 않는 이상 불확실성과 투기성에 노출된 가상화폐 시세는 계속 하락할 전망”이라며 “특정 가상화폐 독점이 사라지고 가상화폐 결제시스템의 일상화가 이뤄지면 가상화폐 시세가 안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