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뉴시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코레일과 SR 통합이 속도를 낼 수 있을까. 철도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양사의 통합 논의는 아직 뚜렷한 성과가 없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취임 직후부터 SR과 통합 필요성을 제기하며 논의에 불을 지피려 하고 있지만, 정작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느긋하기만 하다.

국토부는 민감한 사안인 만큼 신중을 기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4일 현재까지도 첫 단추인 코레일-SR 통합 외부 평가 용역은 '검토' 단계에 머물러 있다.

당초 국토부는 정부, 전문가,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TF를 구성하고 지난 1월 중 평가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SR에 대한 평가자료가 미비해 1년간 운영성과가 나오면 외부 용역을 먼저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합을 논의하기로 계획을 바꿨다.

이에 철도업계는 국회에 제출한 업무보고에서 코레일과 SR의 경영성적이 드러난 만큼 국토부가 1분기 중에는 용역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여전히 코레일-SR 통합에 미적지근해 올해 안에 결론이 안 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린다.

지난해 코레일은 5267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 4년 만에 적자전환했다. 반면 SR은 지난해 매출 5801억원, 영업이익 419억원을 냈다. 운송수익의 23%를 열차 임대료, 업무위탁비 등의 명목으로 코레일에 지급하고도 이익을 낸 것이다. 이에 대해 코레일은 "SRT 개통으로 인한 노선 축소 등으로 수익이 감소한 영향이 컸다"고 설명한다. 주요 수익 창출 원인 고속철도 노선을 SR에 뺏기면서 그만큼 수익이 준 것이다.

문제는 코레일의 수익 감소가 적자 노선인 일반열차와 벽지 노선 운행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오영식 사장이 SR 통합의 근거로 제시하는 것 역시 이 점이다. 실제로 코레일은 고속철도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일반철도에 교차보조하고 있다. 코레일은 공공성 확보 차원에서 적자사업인 일반열차와 벽지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경실련과 참여연대 등 전국 21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철도공공성강화시민모임'은 "코레일과 SR 통합이 늦어지면 고속철도 이익 외부유출, SR 지분투자자에 대한 수익보장액 증가, 열차공급 축소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