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3사의 해양플랜트사업이 극도의 부진을 보이고 있다. / 사진제공 = 뉴시스

[월요신문=김덕호 기자] 조선3사의 해양플랜트 사업이 축소되면서 조선 산업과 경제에 부담을 주고 있다. 조선업의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았던 해양플랜트산업이 역으로 계륵과 같은 존재가 됐다.

1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재 3사 모두 해양플랜트에 인원을 투입하고 있다. 다만 7월 현대중공업의 플랜트 물량이 소진되면 인건비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 대우중공업은 1개의 플랜트에 인원이 투입되고 있고, 삼성중공업은 대규모 인원이 투입되기까지는 시일이 필요하다.

7~8년 전 까지만 해도 1개 조선사가 한번에 2~3개의 플랜트 프로젝트를 진행한데 비해 크게 적은 물량이다. 삼성중공업이 연내 FLNG(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 설비)선의 건조를 시행한다는 계획이지만 아직은 확실치 않다.

해양플랜트 산업의 침체는 국제유가 급락과 큰 변동폭으로 인해 신조발조가 줄어든 것이 가장 큰 요인이다. 그러나 기술력 오판과 저가수주, 시장조사 미흡 등 조선사의 경영실패 요인도 크다.

플랜트 건조가 한창이던 2015년 5월을 기준으로 조선3사는 건조했거나 건조 예정인 해양플랜트 40여기 중 30기 이상을 납기보다 늦게 인도했다. 납기 지연으로 발주사에 물어낸 금액만 7조원이 넘는다. 2015년 이후를 포함하면 손실분은 더 커진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7월 플랜트 인도가 마무리된다. 해양사업부 인원 3900여명에 대한 인건비 부담을 고민하고 있다. 10년 이상 근무한 직원에 대해 희망퇴직을 건의한 상태다.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해 업계와 전문가들은 “이미 예견됐던 결과”라는 반응이다. 자체적인 설계도 없고 변변한 플랜트 기자재조차 없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했다는 지적이다. 무리한 수주 결과 해양플랜트 국제 평균가격을 낮췄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플랜트산업 부진은 조선사 뿐 아니라 울산, 거제 등 지역사회 전반에도 영향을 줬다.

현대중공업이 위치한 울산광역시 동구 지역의 경우 최근 5년간 1만명의 인구가 유출됐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위치한 거제와 통영시 역시 인구유출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인구유출로 인해 ‘쓰레기도 줄었다’는 기사도 나왔다.

결국 정부는 거제시와 통영, 울산시 동구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했다. 금년 6월말로 종료 예정이었던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도 12월31일까지 연장하기로 결정됐다.

조선3사는 지금까지의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아 사업을 이어가겠다고 방향을 잡았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3년전 까지만 해도 해양 플랜트사업에서 손실을 봤던 것은 사실"이라며 "시행착오를 통해 습득한 노하우와 기술은 어디서도 얻을 수 없는 자산이기에 앞으로 수주하는 물량은 충분한 수익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도 해양사업부 존속을 묻는 질문에 "현재 수주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앞으로도 사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해양플랜트 건조 사업 부진을 털고 더 나은 수익모델을 찾자는 견해도 있다. 이명호 한국해양대학교 해양플랜트운영학과 교수는 "우리 기업은 설계와 기자재 분야를 전적으로 외국에 의조하면서도 세계 해양플랜트 건조의 70%를 건조하고 있는 기형적 구조"라고 밝혔다.

이어 덴마크의 동 에너지(DONG E&P A/S)社 가 발주했으나 인수를 포기한 원유 생산용 해양플랫폼을 주목했다. 현재 80%까지 건조가 진행된 플랫폼 시설을 역설계하는 안이다. 이 교수는 “해외기업의 기자재로 구성된 동 플랫폼의 설계와 기자재를 역설계함으로써 국제 경쟁력이 있는 한국식 모델을 만들어낸다면 해양플랜트 제조원가와 납기를 현재의 70%까지 낮출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를 내 놨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