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4년만에 산별중앙교섭, 실무교섭 등 신속협의 공감
노조, 임금 4.7% 인상·노동이사 선임 등 26가지 요구안 제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12일 은행회관에서 2018년 중앙산별교섭에 앞서 산별임단투결의대회를 열었다.

[월요신문=임민희 기자] 금융노사가 올해 첫 임금단체협상에 들어갔다. 2018년 임단협 핵심이슈는 근로시간 주 52시간 초과 금지, 노동이사제 도입, 저성과자 해고 금지, 관리자급 여성할당제 등이 부각될 전망이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위원장 허권)과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회장 김태영)는 12일 은행회관에서 산별 노사 대표단 상견례를 겸한 제1차 산별중앙교섭을 가졌다.

올해 산별교섭 대표단 사업장은 KB국민은행·신한은행·NH농협은행·부산은행·한국감정원이며 5개 사업장 노사대표와 금융노조 위원장·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회장이 6대 6으로 산별 대표단 교섭을 진행하게 된다.

이번 금융노사 단체협상은 2014년 이후 4년만이다. 금융노사는 임금이외의 근로조건을 논의하는 단체협상을 2년에 한번씩 개최해 왔는데 2016년 산별교섭이 파행으로 끝난 후 단체협상이 열리지 못했다. 금융 노사는 2016년 박근혜 정부의 성과연봉제 강제도입 정책으로 첨예한 갈등을 빚었다. 노조는 지난해 산별교섭 복원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추진한 끝에 복원에 합의했다.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은 이날 교섭에서 “4년 만에 단체협상이 이뤄지는 올해 산별교섭은 보수정권 9년간 지속돼온 비정상을 바로잡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청년들이 고통 받는 가장 큰 이유인 실업과 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해 일자리의 창출과 일자리의 질 개선이 가장 핵심인 만큼 노측의 요구안에 대해 사측 교섭위원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부응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금융노조는 올해 요구안에서 ▲신규인력 채용확대 의무화(청년 의무고용) ▲2차정규직(무기계약직)의 일반 정규직 전환 ▲파견·용역 정규직 전환 ▲임금피크제 개선 ▲근로시간 52시간 초과 금지와 휴게시간 보장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추가 채용 등 일자리를 확대하고 질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뒀다.

또 금융권 핵심이슈인 노동이사제 도입과 노조 사외이사 추천 등 경영참여 보장과 핵심성과지표(KPI) 제도 개선, 미스터리쇼핑 철폐 등 과당경쟁 방지 조항도 담겼다. 낙하산 인사 금지, 국책금융기관 노사 자율교섭 등 관치금융 철폐와 금융소비자 보호 및 소외계층 자녀 장학사업 등의 사회공헌도 함께 요구했다.

임금은 한국은행이 전망한 올해 경제성장률 3%와 물가상승률 1.7%를 더해 4.7%의 인상을 요구했다. 2차 정규직은 일반정규직 임금의 기준인상률 2배 이상 또는 동일근무연수 일반정규직 평균임금의 80% 중 높은 금액 이상으로 인상하는 안을 제시했다.

금융노사는 이날 교섭에서 최대한 빠르게 교섭을 진행하자는데 공감하고 차기 대표단 교섭을 다음달 10일 여는 대신 집중적인 실무교섭과 대표교섭으로 합의점을 찾아가기로 했다.

한편 금융노조는 사측과 교섭에 앞서 은행회관 로비에서 산별임단투 승리 결의대회를 열었다. 노조 간부 200여명이 참석한 결의대회에서는 ‘인력채용 확대’ ‘차별처우 철폐’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