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인도네시아 본격 투자 마련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경제조정장관 접견실에서 하따 라자사(Hatta Rajasa) 인도네시아 경제조정장관을 만나 유연탄광산 개발, 생명보험사업 신규 진출, 인프라 건설, 태양광과 바이오산업 등 한화가 경쟁력을 가진 분야를 중심으로 인도네시아 진출을 위한 투자 및 협조를 구한 것으로 29일 그룹 측이 밝혔다.

이날 자리에서 김승연 회장은 “인도네시아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상황에서도 플러스 성장을 구가하고, 지난해 주가지수 성장률이 46%로 아시아 국가 중 1위를 차지하는 등 해외국가의 투자 진출이 가장 활발하고 투자 유치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국가”라고 밝히며 인도네시아 투자에 대한 의욕을 드러냈다.

또 “한화는 인도네시아 중부 칼리만탄 지역의 난또이 유연탄 개발사업에 진출해 있고, 한국에 운영하고 있는 두개의 발전소가 인니 석탄을 전량 사용하고 있으며, 향후 추가로 유연탄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히며 “외국 기업이 유연탄 프로젝트에 투자하는데 유리한 투자환경을 조성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한화그룹은 베트남,중국 이외의 신흥국가로 성장성이 높은 인도네시아의 생명보험 사업 진출에 대해 관심이 높은 가운데 현재 인도네시아 진출을 위한 팀을 구성하고 시장 조사 등 진출에 대비한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회장은 보험시장 이외에도, 최근 72억불 규모의 이라크 신도시 수주 등 도시건설에 장점을 가지고 있는 한화건설의 인도네시아 인프라건설 진출을 타진하고, 한화그룹의 집중육성분야인 태양광과 바이오 산업에 관심을 갖고 투자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했다.

이에 하따 라자사 인도네시아 경제조정장관은 “한화의 인도네시아 투자를 환영하고 시장을 확대하기를 바란다”며 “리조트 사업에 장점을 가진 한화가 자카르타에서 1시간30분 떨어진 2,000ha 규모의 롬복리조트에 투자와 깔리만탄 지역과 남부 수마트라 지역의 탄광 개발 및 인프라 건설 투자에 관심을 가져 주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