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김덕호 기자] 정부가 국적 선사를 대상으로 선박 신규발주를 지원하는 선박금융지원을 시작한다.

16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한국선주협회는 지난 9일 회원사를 대상으로 ‘선박 발주 희망선사 공모 안내문’을 보냈다.

이번 공모는 오는 7월 설립 예정인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구체적인 선박 지원 금융지원 프로그램 마련을 위한 선행조사다. 정부는 앞서 한국해양진흥공사를 통해 해운사들의 선박 신조발주 지원안을 밝힌 바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번 지원안은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에 앞서 실제 필요한 선박금융 지원 규모를 파악하기 위한 절차”라고 설명했다. 

지원대상은 현대상선 등 대형사를 포함한 전체 국적선사다.

지원이 결정되면 해운사는 자부담 10%만으로 신규 선박을 발주할 수 있게 된다. 나머지 90%의 비용은 해양진흥공사 및 민간금융을 통해 지원된다.

선박발주를 희망하는 선사는 선박투입항로, 화물종류, 연간 운송량 추정치 등을 담은 사업계획서와 함께 공정계획, 자금조달 계획을 다음달 31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또 해운사 및 항로 구조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필요 선박의 투입항로와 연간운송량 추정치 등을 담은 사업계획도 제출해야 한다.

정부는 지난 5일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통해 향후 3년간 벌크선박 140척, 컨테이너선 60척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20척 등 총 200척 이상의 신조 발주 투자를 지원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번 조치도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후속조치다.

해수부 관계자는 "적시에 선박발주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에 앞서 수요파악을 진행하는 것"이라며 "해양진흥공사가 출범하면 해운사 신용 등급 등에 따라 지원대상을 선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