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은 뜻밖의 악재…야권은 뜻밖의 호재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은 17일 김경수 의원의 드루킹 연루 의혹을 “19대 대선 불법 여론조작 게이트”라고 규정했다. 안철수 위원장이 직접 나서 김경수 의원 의혹을 19대 대선을 연계해 정치공세를 펼친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은 17일 김경수 의원의 드루킹 연루 의혹을 “19대 대선 불법 여론조작 게이트”라고 규정했다. 안철수 위원장이 직접 나서 김경수 의원 의혹을 19대 대선을 연계해 정치공세를 펼친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안철수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온 나라를 발칵 뒤집은 정권 실세
김경수 의원의 여론조작 개입 사건을 ‘19대 대선 불법 여론조작 게이트’로 규정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는 명백한 ‘부정선거’ 행위이자, 국기 문란의 범죄”이라며 “국민 여론을 왜곡함으로써 헌법이 보장한 기본권인 선거권 행사에 혼란을 초래한 헌법 파괴행위이자 선거제도에 대한 도전”이라고 공세를 펼쳤다.
 
안 위원장은 이번 사태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을 촉구했다. 그는 “국회는 즉각 특별검사를 임명해 ‘19대 대선 불법 여론조작 게이트’의 진상을 밝혀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모든 야당은 한목소리로 국민의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은 최근 또 작년에 이어 야당대표 수행비서 전화를 세 차례나 통신조회 하면서 야당 대표의 행적을 감시하고 있는데 이런 검·경에게 소위 드루킹사건 수사를 맡길 수 있겠냐?”며 특검 추진의사를 밝혔다.
 
보수 야권의 두 지도자가 특검을 촉구하고 나선 이상 청와대와 민주당도 고심에 빠질 수밖에 없다. 특검 수용은 의혹을 확대시키는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조기에 의혹을 마무리하는 것이 급선무다.
 
민주당은 특검을 수용할 의사가 없어 보인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 사건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이나, 지난 대선 시기 허위 제보조작 사건과 동일시하는 일부 야당의 터무니없는 주장에 매우 유감”이라며 “두 보수정당이 자신들의 행위와 연계해 조직적 음모로 몰아가는 것은 자해행위에 불과하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기 바란다”고 일축했다.
 
반면 안철수 위원장은 이번 사태를 지방선거 이슈로 부각시킬 태세다. 그는 청와대와 야권에 국정조사와 특별청문회까지 촉구했다. 김경수 의원 관련 의혹을 지방선거전에 활용하면서 지지율 역전의 호재로 판단한 듯 하다
 
특히 전날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 측이 추천한 오사카 총영사, 청와대 행정관 등 인사요청을 청와대에 추천 내용을 전달했고, 느릅나무 출판사에 방문한 사실을 밝힌 것이 야권의 집중공세를 초래한 셈이 됐다.
 
또 안 위원장과 홍준표 대표가 ‘특검’ 공세 연대 가능성도 점쳐진다. 양당이 힘을 합칠 경우 보수지지층의 결집도 예상된다. 김경수 의원의 드루킹 연루 의혹은 여권에게는 악재이지만 야권은 뜻밖의 호재를 만난 셈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