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허창수 GS 회장이 "변화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18일 서울 논현로 GS타워에서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한 경영진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18년 2분기 GS임원모임에서 이같이 당부했다.

이날 허 회장은 "최근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정상회담이 성사되는 등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가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적으로는 청년 일자리 창출, 노동정책 변화, 기업구조조정 등이 주요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며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대해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러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GS는 미래를 준비하며 새로운 성장을 위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라며 "GS칼텍스는 올레핀 사업에 신규 투자하여 정유와 석유화학 사업의 균형 잡힌 성장을 추진하고 GS파워는 5월 안양 발전소 증설을 마치고 LNG 직도입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GS리테일은 베트남 등 성장 잠재력이 큰 동남아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며 계열사 투자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사례를 일일이 언급했다. 

뿐만 아니라 변화를 새로운 기회로 활용하는 도전정신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허 회장은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핀테크 등 혁신적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사업모델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변화의 이면을 읽어내는 안목을 키우고, 그 속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아내야 한다"며 "위험이 있더라도 과감하고 다양한 시도를 해봐야 하며, 새로운 도전을 장려하고 비록 실패하더라도 최선을 다한 실패는 큰 성공을 이루기 위한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여기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제2의 창업을 한다'는 자세로 혁신에 앞장서고, 변화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강조하는 일자리 창출과 협력사와의 상생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새로운 투자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늘려가고, 협력사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공정한 경쟁과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경제 생태계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