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뉴시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한국GM이 법정관리 신청을 23일로 연기했다. 당초 20일 오후 8시 이사회를 열고 이를 결정하려 했지만, 파국을 막기 위해 시일을 미뤘다. 일단 한국GM 노사는 주말 동안 최선을 다해 합의를 끌어내기로 했다.

2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지난 20일 오후 1시부터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임한택 한국GM 노동조합 지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2차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가졌다.

이날 노조는 사측이 제시안 수정안에 대해 전혀 바뀐 것이 없다며 교섭 의지가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결국 사측의 제시안을 거부하면서 이날 교섭에서도 합의를 끌어내지 못했다.

다행히 한국GM 노사는 법정관리 신청 안건을 오는 23일 저녁 이사회에 재상정하기로 했다. 최종시한을 어길 경우 한국GM은 법정관리를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본사 차입금, 희망퇴직자 위로금, 직원 임금, 협력사 대금 등 대규모 자금을 감당하지 못해 채무불이행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서다.

정부는 우려의 시각을 보이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경영실패에 따른 책임을 복구하는데 소요되는 '올드머니' 투입은 불가하다"며 "신규투자를 위한 '뉴머니' 투입은 가능하다"고 지원 방침을 밝혔다. 이어 "GM이 회사 정상화를 위해 뉴머니 3조원을 계획하고 있는 거로 알고 있다 잠정적으로 정해진 건 없지만 여러 경우의 수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만약 한국GM이 법정관리를 신청할 경우 GM본사의 결정에 따라 한국GM 철수도 가능해진다. GM은 이미 해외에서 이같은 결정을 수차례 단행한 바 있다. 또 법정관리가 개시되면 산업은행 역시 한국GM을 지원할 수 없게 된다. 이 경우 협력사들도 대금 지급을 받지 못해 줄도산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 직·간접 이해관계자를 포함해 약 30만명의 일자리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

한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한국GM 노사가 파국을 막기 위해서라도 극적 합의를 이뤄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상황은 다르지만 금호타이어, STX조선해양 등도 노사 모두 양보를 통해 법정관리라는 최악의 사태는 막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