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지사 출마로 정면돌파 vs 야3당 특검 공조로 집중 공세

드루킹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이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야권은 연일 드루킹 특검을 촉구하며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김경수 의원 연루 의혹이 터져 나오며 야권은 정권 차원의 게이트로 확전시켜 6·13 지방선거의 최대 이슈로 부각시키고자 한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드루킹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이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야권은 연일 드루킹 특검을 촉구하며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김경수 의원 연루 의혹이 터져 나오며 야권은 정권 차원의 게이트로 확전시켜 6·13 지방선거의 최대 이슈로 부각시키고자 한다.

만약 경남지사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김경수 의원의 의혹이 확대될 경우 지방선거 전체 판세에 영향을 미칠 최대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 정치권은 초긴장 속에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민주당 “대선불복” vs 야3당 “특검과 국정조사 촉구”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특검 공세를 정치공작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25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야당이 사건을 키우려고 하는 드루킹 사건은 여기저기 권력을 지향하며 기웃거린 정치동냥을 했던 신종 선거 브로커들의 일탈 행위에 불과한 것”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추 대표는 “일부 언론사와 결탁으로 오보를 가장해서 허위사실을 유포해내고, 특수절도까지 감행하는 작금의 행태는 신종 정언유착이자 정치공작이라 규정하지 않을 수가 없다”며 “야당들이 아무리 사건을 키우고 ‘특검 특검’ 해봐야 국민들은 새로운 나라로 가려는데 발목을 잡고 또 문재인정부의 바지를 잡으려고 애쓰는 야당들을 보면서 싸늘한 눈길을 보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25일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여론 조사를 가장한 허위사실이 유포되고 있다며 선관위에 조사를 의뢰했다. 야권의 공세에 정면돌파를 선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야3당은 특검 공조카드로 맞서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지난 23일 공동으로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에 대해 특검법 발의와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에 정치적 우군으로 인정받던 민주평화당은 드루킹 의혹 사건이 발생하자 보수 야권과 동일한 행보를 보여 사태의 심각성을 감지할 수 있다.
 
민주평화당 조배숙 공동선대위원장은 지난 23일 중앙선거대책위원회회의에서 “드루킹 댓글여론조작사건과 관련해서 김경수 의원의 보좌관과 드루킹 간에 금전이 오간 사실까지 드러나고, 김 의원 거짓말 행진은 끝이 없다”고 질타했다.
 
조 위원장은 특히 경찰 수사에 대해서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은 축소·부실수사를 자인하고 사과했지만, 이미 신뢰를 잃었다”면서 “이 청장은 이제 수사의 주체가 아니라 수사 대상이다. 정권의 눈치를 보는 검찰의 수사도 믿을 수 없다. 특검밖에 없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민주당의 대선 불복 주장에 대해서 “민주당이 드루킹 특검 도입을 대선불복으로 몰고 가는 것을 보고 어이없다는 느낌이 든다”고 맞받아쳤다.
 
홍 대표는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드루킹 사건은 대선 과정의 위법이 밝혀지고 난 뒤 관련자들의 위법행위가 지난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판단해보고 지난 대선 인정 여부를 종합판단하는 것이지 내가 대선에 이겼으니 아무도 시비 걸지 말라는 식의 민주당 대응은 오만하기 그지없는 국민 무시 태도”라고 반박했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도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경수 감싸기’로 청와대가 이성을 잃은 채, 불법 여론조작을 은폐하며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권력의 힘으로 기본권마저 억압하는 일을 계속한다면 분명히 심판받게 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지난 박근혜 정권의 결말을 반드시 기억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경남지사선거, 최대 승부처로 급부상
 
문제는 드루킹 의혹 사건이 지방선거에 미치는 여파다. 여권은 이번 지방선거 승리를 통해 정국 주도권을 집권 후반기까지 확보하고자 한다. 특히 보수의 텃밭인 PK 승리는 필요충분조건이다.
 
하지만 드루킹 의혹의 핵심 인물로 떠오른 김경수 의원이 경남지사 선거에 출마했다. 김 의원은 당초 지난 19일 오전 10시30분 예정됐던 출마선언을 돌연 취소했다. 정치권은 김 의원이 드루킹 의혹과 관련해 불출마를 선언할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이날 오후 출마 선언을 강행했다.
 
김 의원은 “경남지사 출마를 선언하며 정쟁 중단을 위한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다”며 “필요하다면 특검을 포함한 어떤 조사에도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승부수를 띄웠다.
 
하지만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에게 텔레그램으로 인터넷 기사링크(URL)를 보냈던 사실이 드러났고, 김경수 의원 보좌관이 드루킹으로부터 500만원을 수수했다가 돌려줬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상황은 악화되고 있다. 경찰은 김 의원의 전 보좌관을 상대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김경수 의원이 경남지사 선거에서 승리를 거둔다면 드루킹 연루 의혹에서 벗어날 수 있는 호재가 될 것이다. 하지만 두 달도 채 안 남은 선거 기간 중 야권은 김 의원을 겨냥한 정치공세를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만약 김 의원에 대한 추가 의혹이 제기되면 여권은 정치적 위기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경남지사 선거가 흔들리면 전체 선거판이 요동칠 것으로 예상된다. 여권 핵심부도 이를 잘 알고 있기에 정면돌파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드루킹 의혹은 6·13 지방선거의 최대 변수가 됐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