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제공>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청와대는 북미정상회담의 '판문점' 개최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아직 미국 측으로부터 협조 요청을 받은 바가 없다고 4일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만일 판문점에서 북미회담을 개최하려면 우리나라에 협조를 요청해야 할 텐데, 아직 연락이 없나'라는 질문에 "없다"라고 대답했다.

이어 그는 '주한미국대사대리가 북미정상회담 장소 일시를 이번 주 공개한다고 했는데 우리 정부와 아무런 얘기 없었는가?' 라는 질문에는 "모르겠다. 백악관에 물어보라"고 답했다. 

북미정상회담은 당초 5월말 또는 6월초로 예상했으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날짜를 앞당길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개최될 예정인 한미정상회담 일정도 양국이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미정상회담 이전에 한미정상회담을 한다는 방침은 여전한가'라고 묻자 "그렇다. 연동돼 있다"면서도, "경우에 따라서는 한미정상회담을 못할 수도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이 불발될 가능성도 비쳤다.

이에 일각에서는 한미정상회담보다 북한을 비핵화로 이끌어 낼 북미정상회담이 우선시되는 것 같다는 시선이다.

그러면서 청와대 관계자는 '북미정상회담이 만일 한국에서 열릴 경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 먼저 와서 문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먼저 할 수 있느냐'는 질문이 이어지자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측과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논의를 하기 위해 지난 3일 극비리에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4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 실장은 미 NSC의 요청으로 미국을 비공개 방문했다"며 "미국 측이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문의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의 장소로 '판문점'을 언급했기 때문에, 이 방문에서 북미 정상회담의 장소가 주요한 논의 의제가 될 수도 있다는 시선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