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의 모습./뉴시스 제공>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9일 한중일 정상회의를 위해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에 방문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함께 참석하는 한·중·일 정상회의를 주요 일정으로 소화한다고 알려져, 정상회의의 의제에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먼저 이날 오전 도쿄 영빈관에서 예정된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해 아베 총리, 리커창 총리와 함께 3국간 실질 협력증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3국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에 대한 3국 공동 대응방안, 액화천연가스(LNG) 도입 방안, 3국 간 체육교류 활성화 방안 등을 포괄적으로 논의한다.

그러면서 2018 남북 정상회담 합의문인 '판문점선언'의 성과와 의미를 전하고, 합의 이행을 위한 두 정상의 협력과 지지를 당부할 전망이다.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는 내용을 담은 특별성명을 별도로 채택할 예정이다.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선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중국과 일본의 지지가 필수적인 만큼, 이번 특별성명에 어떤 수준의 내용이 담길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미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등을 앞두고 이번 특별성명이 채택된다면, 북미 간 비핵화 방법론의 간극을 좁히려는 문 대통령의 ‘중재역’ 행보에도 힘이 실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밖에도 회의에서는 동북아 평화체제 구축 방안, 사이버 안보ㆍ테러 등 분야에서의 협력방안 등도 논의될 예정이다. 

또 문 대통령은 일본 총리실에서 아베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한 뒤, 총리 공관으로 자리를 옮겨 오찬을 겸한 정상회담을 이어간다. 

이 자리에서는 문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해 긴밀히 공조하는 한편,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20주년을 맞이해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할 전망이다. 

한일 정상회담 종료 후 문 대통령은 리커창 중국 총리와 별도의 회담을 갖는다. 판문점선언에 담긴 남북 간 종전선언과 추후 평화협정 체결 과정에서 중국의 협력 필요성을 전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한 것은 2011년 12월 이명박 대통령 이래 6년반 만이며, 한중일 정상회의는 2015년 11월에 한국에서 개최한 이래 2년 반만이다.

2008년 처음 시작된 한·중·일 정상회의는 올해 7회째를 맞았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