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와 9일 오전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가 열리는 일본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회의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시스 제공>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한중일 정상이 남북정상회담 성과인 판문점 선언에 공감대를 나눴다. 이에 3국 간 일치된 입장이 북미정상회담의 주요 의제인 북한 비핵화에 어떤 작용을 할지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도쿄 영빈관에서 정상회의 후 열린 공동언론발표에서 “3국 정상이 특별 성명 채택을 통해 판문점선언을 환영하고 지지해 주신 데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남북관계 개선이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에 대단히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한중일 세 나라가 판문점선언을 한 목소리로 지지할 수 있었던 데는, 3국 모두가 동북아의 평화를 보는 관점에서 북한의 비핵화가 필수불가결이라는 공통의 이해가 통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날 미국은 ‘이란 핵협정 탈퇴’를 선언해 북한 ‘영구적 핵폐기’를 우회적으로 압박한 바 있다. 이 선언이 북미정상회담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으로 제기되는 데 반해, 3국 정상의 ‘판문점 선언 지지’는 일단 북미정상회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고 알려졌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는 공동언론발표에서 “북미정상회담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면서 “이번 기회에 최종적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고 지역의 항구적 평화를 이끌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도 "지난달 남북정상회담에서의 문 대통령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동북아 평화·안정의 기운이 북한의 행동으로 연결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아베 총리는 한중일이 비핵화와 관련해 보조를 맞추는 가운데 일본인 납치자 문제 등을 직접 거론했다. 이는 자국의 여론을 의식해 한국·중국과는 결이 다른 발언을 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아베 총리는 정상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런 기회를 살려서 안보리 결의에 따라 북한의 모든 대량 살상무기, 탄도 미사일, 핵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폐기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납치 문제도 공조했으면 좋겠다”고 뜻을 전했다. 

리 총리는 공동언론발표에서 “한중일이 현재 상황에서 중요한 지역의 경제체로서 자유무역협정(FTA)을 추진하고 경제교류를 활발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혀, 비핵화 문제와 더불어 3국 간 경제교류의 중요성을 상당히 강조한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