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제38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불참하고 이낙연 국무총리를 대신 보낸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제37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이 눈물을 흘리며 추모사를 한 유가족에게 다가가 위로하는 모습이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광주에서 열린 제38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고 이낙연 국무총리를 대신 보냈다. 이에 문 대통령의 불참 사유에 관심이 쏠린다.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18일 오전 10시 제38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개최됐다.

'오월광주, 정의를 세우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기념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각계대표와 5·18유공자, 유족, 일반시민, 학생 등 5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된다.

여야 지도부도 제38주년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리는 국립 518 민주묘지에 총집결한 가운데, 광주에서 열리는 기념행사에 문 대통령이 아닌 이 총리가 대신 참석한 이유는 몇 가지로 풀이할 수 있다.

먼저 문 대통령이 이 총리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수 있다. 이는 일정을 분산하면서 책임 총리제 공약을 실현시킨다는 의도로 볼 수 있다.

실제로 지난 1월 열린 정부 새해 업무보고도 헌정사상 최초로 대통령이 아닌 총리가 주재한 바 있다.

지난달 16일 '4·16 세월호 참사 희생자 정부합동 영결·추도식'과 지난달 19일 '제58주년 4·19혁명 기념식'에도 문 대통령이 아닌 이 총리가 참석해 추도사를 전했다. 다음달 예정된 일부 호국보훈 행사에도 역시 이 총리가 문 대통령 대신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달 13일 지방선거가 진행된다. 이에 문 대통령이 주요 기념일에 특정 지역을 방문하면 여당 출마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행동이 될 수도 있다는 해석이 제기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청와대는 정치적 오해를 부를 지역방문은 최소화하자는 분위기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오는 22일 한미정상회담을 닷새 앞두고 한반도 현안 점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로도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마곡 연구개발단지에서 '혁신성장 점검회의'를 주재한 것 외에는 이번주 내내 청와대에 머물며 정상회담을 준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발의한 헌법 개정안 전문(前文)에 '헌법적 의미를 갖는 역사적 사건'으로 5·18민주화운동을 추가하며 각별한 관심을 드러낸 바 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제37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현직 대통령으로서 9년 만에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며 국민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아버지 추모 편지를 읽으며 흐느끼는 유가족을 안아주는 모습으로 문재인 정부식 '소통' 이미지를 실현시킨 바 있다.

특히 이번 5·18 38주년 기념식에는 추미애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와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 등 민주당 광역단체장 후보들도 참석한 가운데, 어제 주요 정당 중 유일하게 광주를 찾지 않은 자유한국당도 김성태 원내대표가 기념식에 참석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