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개헌안 철회를 요청하는 야3당 공동기자회견에 참석한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관영 간사, 김동철 원내대표, 박주선 공동대표,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김광수 간사, 정의당 김종대 간사가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대통령께서 개헌안을 철회하는 결단으로 개헌논의의 물꼬를 터주시기를 요청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안 철회를 공식 요청했다. 이에 네티즌들은 “유권자인 국민이 대통령 개헌안 좋다는데 왜 반대?”라며 의문을 제기한다.

야 3당 대표와 원내대표, 헌정특위 간사는 2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이 개헌안을 철회하면 멈췄던 국회의 개헌 열차가 출발할 것이고, 초당적 합의를 통해 개헌을 해낼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국회 논의와 별도로 제출된 대통령의 개헌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대통령 개헌안이 표결 불성립 또는 부결된다면 단지 대통령 개헌안의 좌초가 아니라 개헌논의 자체가 좌초될 것임이 명약관화하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또 "국회가 특검과 추경이라는 어려운 과제를 풀어내며 정상화되고 민생과 개혁 입법에 매진하고 있는 지금이 오히려 초당적 개헌논의의 동력을 살려낼 기회"라며 "대통령의 개헌안 때문에 다시 정쟁의 늪으로 되돌아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야당은 줄줄이 본회의 불참 의사를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평화당, 정의당은 개헌안 철회를 요청한 마당이니 내일(24일) 본회의에 불참할 것이고 표결 불성립이 될 것"라고 전했다.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내일 본회의가 열리면 표결에는 들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 또한 같은 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본회의에 대통령 개헌안을 부의하지 않고 스스로 마무리 짓는 정치적 결단을 내리는 것이 차후 국민 개헌안에 대한 논의와 실질적 완성에 바람직하다"며, "한국당과 함께 4당 모두 본회의에 불참한다. 그래서 표결 불성립이 될 것이다"라고 예고했다.

야권이 본회의에 불참하면 개헌안은 의결정족수(192석)를 맞출 수 없게 된다.

이에 민주당은 즉각 "헌법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반박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같은 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내일 국회 본회의는 헌법 절차에 따라 의장이 소집한 것으로 거부하거나 출석을 않는 것은 헌법을 무시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취재진과 만나서도 '본회의에 민주당만 앉게 될 것 같다'는 질문에 "헌법에 규정된 절차를 지키려고 참석하는 것이다"라면서 "하고 말고 선택의 문제가 아니고 합의할 일도 아니다. 왜 야당이 그렇게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야당의 대통령 개헌안 철회 요구에 네티즌들도 “kohe**** 유권자인 국민이 대통령 개헌안 좋다는데 왜 반대?” “fran**** 야당의원들은 대통령개헌안을 무시하고 싶다는것이지요? 다수 국민의 의견이 무시되는것 같은 느낌은 나만의 느낌인가요?” “2kch**** 와 대통령 개헌안을 표결도 안하고 철회라니. 4년 중임제 시행해라. 국개의원에게 더이상 권력과 특혜를 줄 이유가 전혀 없다.” “siol**** 정부개헌안이 맘에안들면 반대표 행사하세요 비겁하게 대통령한테 이래라 저래라 하지 말고. 대통령이 개헌안낼 권리 있고 국회에서 부결시킬 권리있습니다. 국회의원이 국민의 뜻에 따르는지 아닌지 우리는 지켜볼 권리가 있구요” “drea**** 놀고들 있네 니들은 대통령이 개헌안 만들 동안 뭐하고 이제는 버티냐 아주... 에이~”라며 야당을 비난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