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사태 심각성 인지하고 해결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최악의 유해물질 피해 사례로 꼽히는 가습기 살균제 사건은 판매된 지 10년이나 지나 사망자가 속출하고서야 일부 제품에 대해 수거 명령이 내려졌다. 당시 정부는 뒤북정책으로 피해자를 구제 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영유아 36명을 포함해 수십명이 사망했다. 더이상 이런 일이 발생하면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히던 정부가 또 다시 안일한 대처로 국민들을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제2 가습기 살균제'로 불리는 라돈 공포가 우리 생활 깊숙한 곳 까지 침범했다. 수면이나 휴식을 취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구인 침대에서 1급발암 물질이 검출된 것이다. 

이 역시 정부가 부랴부랴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발표했지만 되풀이 되는 부실한 안전관리 소홀에 분노만 커지는 모양새다. 

당장 방사능 침대 수거와 피해 상담조차 일부 업체에게만 떠 넘기려하던 정부가 고심에 빠졌다.

1급 발암물질로 알려진 라돈은 무색·무취의 방사성 기체로 피부는 물론 호흡기나 입을 통해 몸 안에 들어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폐암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상 구체적인 진단이 사실상 어렵다. 누가 얼마나 어떻게 피해를 입었는지 입증할 수 없다. 우리 몸 속에 들어온 라돈이 얼마나 피폭됐는지 정확히 확인할 방법은 없다는 소리다. 

방사선을 직접 맞는 ‘외부피폭’과 호흡기를 통해 몸 안에서 일어나는 내부피폭은 본질적으로 효과가 같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들의 불안감은 더욱더 커질 수 밖에 없다. 

23일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언론사 논·해설위원과 정책간담회에서 "대진침대를 사용하는 가구 등에서 라돈 측정을 신청하면 무료로 측정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를 놓고 수박 겉 핥기'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도 피해 측정 자체가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가정 뿐만 아니라 호텔, 숙박업소와 콘도, 기숙사, 연수원 등에서도 침대를 이용할 수 있다. 가정에서 사용 안한다고 해서 라돈으로부터 자유로운게 아니다.

실제로 국내 모 유명 호텔리조트에서 대진침대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문가들은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일반 업체에서 수거해서 수습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소리다. 또한 침대 뿐만 아니라 국내 음이온 제품의 90%는 라돈을 내뿜는 모나자이트를 쓴다는 연구까지 나와 더욱더 정부 역할을 강조하고 나섰다. 

전문가들은 플라스마처럼 전기로 음이온을 만드는 경우 방사능 걱정 없이 항균 효과 등을 누릴 수 있지만 벽지나 팔찌같이 물건 자체가 음이온을 낸다고 하면 모나자이트가 쓰였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정부 차원에서 문제의 가능성을 검토한 후 선제적으로 대응 처리에 앞장서야 한다. 또 다시 뒷북 정책으로 피해자들이 속출하지 않도록 사태 심각성을 인지하고 해결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