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순익 21.4% 급감, 대형사 독점에 자동차보험 입지 위축
금융당국, 소비자보호 미흡시 판매제한 ’경고’…한화손보 직격탄

박윤식 한화손해보험 사장.<사진=한화손해보험>

[월요신문=임민희 기자] 박윤식 한화손해보험 사장이 올해 ‘실적악화’와 ‘소비자보호 강화’ 움직임으로 순탄하지 않은 한해를 보낼 전망이다.

박 사장은 ‘경영실적 개선’을 앞세워 3연임에 성공했지만 자동차보험 손해율 증가 여파로 올 1분기 실적이 급감한데다 최근 금융당국이 소비자보호에 뒷전인 금융사에 대한 강력제재를 예고하면서 가시방석에 올랐다.

금융감독원 공시자료에 따르면 한화손보의 올해 1분기 순이익은 지난해 같은기간(374억원) 대비 21.4% 감소한 294억원에 그쳤다. 영업이익은 420억원으로 전년동기(528억원) 대비 20.5%나 줄었다.

박 사장이 지난 3월 3연임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경영실적 개선’ 덕택이다. 그는 ‘첫 외부출신 CEO’라는 기대를 안고 2013년 6월 취임한 후 5년간 체질개선에 주력해왔다. 그 결과 2014년 129억원의 순익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며 지난해에는 사상 최대실적인 1492억원의 순익을 거뒀다.

하지만 올해 한화손보 실적은 출발부터 적신호가 켜졌다. 1, 2월 강설·한파 등 계절적 요인으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상승하고, 금리상승에 따른 파생상품평가 및 처분이익 감소(△1195억원, 90.8%↓) 등으로 순익이 크게 줄었다.

한화손보는 박 사장의 지휘 아래 자동차보험 영업 강화에 주력한 결과 2016년부터 원수보험료 기준으로 메리츠화재를 제치고 5위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올해는 차량 정비요금 인상 및 임금상승, 고객확보를 위한 보험료 인하 경쟁으로 손해율 상승이 불가피해 상당한 고전이 예상된다.

더구나 대형 빅4 손보사들(삼성화재·현대해상·DB손해보험·KB손해보험)의 자동차보험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80.2%로, 브랜드 파워와 막강한 영업력을 앞세워 시장확대 경쟁에 나서고 있어 한화손보와 같은 중소형사들의 입지는 더욱 위축될 전망이다. 올해 박 사장이 지난해 수준 이상의 실적을 내지 못할 경우 자리보전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화손보는 이러한 시장입지 위축을 우려한 탓인지 지난해 최대실적을 냈음에도 직원수는 오히려 줄였다. 특히 직원들은 2016년 대비 1인당 평균급여가 200만원 오른데 반해 박 사장은 약 4억원 가량의 성과급을 두둑이 챙겼다.

지난해 기준 한화손보 직원수는 3357명으로 2016년(3371명) 대비 14명 줄었다. 남자직원수는 1476명에서 1456명으로 20명 감소한 반면 여자직원은 1895명에서 1901명으로 6명 늘었다.

직원 1인당 평균급여는 7800만원으로 전년(7600만원)보다 200만원 늘어난데 그친 반면 박윤식 사장은 전년(6억800만원)보다 3억200만원 오른 9억1000만원을 보수로 챙겼다. 급여는 5억1000여만원으로 비슷하지만 지난해 경영성과급(상여금)으로 3억9100만원을 추가로 받았다.

박 사장은 실적악화와 더불어 금융당국의 ‘소비자보호 강화’ 움직임에 따른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사실 한화손보는 소비자 민원다발 보험사로 악명이 높다. 특히 계약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기 위해 소송을 남발하거나 민사조정을 제기하는 사례는 단연 압도적이다.

실제로 금융소비자연맹 분석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화손보의 보험계약 무효확인 및 부당이득 반환청구소송 신규건수는 126건, 본안소송이 아닌 선고외 건수는 154건으로 손보사 중 1위를 차지했다. 소비자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가 패소한 비율(전부패소율)은 66%로 가장 높았다. 민사조정도 한화손보가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았다.

지난해 15개 손보사의 민사조정 건수는 총 726건으로 이중 한화손보는 전체의 72.6%에 달하는 527건을 기록했다. 한화손보의 민원증가율(보유계약 10만건당)도 전년(25.79건) 대비 11.5% 증가한 28.75건을 기록했고, 분쟁 중 소송제기 비율은 4.93%로 MG손해보험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금융당국이 그간 손보사의 소송남발에 제동을 걸며 제도개선에 주력해 왔지만 한화손보는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오히려 계약자를 상대로 소송건수를 늘리는 행태를 지속해온 셈이다. 물론 블랙컨슈머 등의 보험사기 이슈를 감안하더라도 삼성화재 등 상위권 손보사들의 소송제기 사례를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에서 한화손보가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기 위해 악의적으로 소송을 악용하고 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려워 보인다.

최근 금융당국은 상품판매 중단 등 강력제재 카드를 꺼내며 소비자보호에 소홀한 금융사들을 압박하고 있다. 현재 금융위원회는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해 첫 번째로 보험분야를 선정, ▲광고 ▲모집·계약체결 ▲보험료납입 ▲보험금청구·지급 등 보험의 전 단계를 소비자 입장에서 재검토해 개선방안을 마련 중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9일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소비자 눈높이에서 보험업 영업관행을 재점검하지 않는다면 불신누적, 민원·분쟁 증가, 보험판매 감소라는 악순환이 지속될 수 있다”며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보강해 소비자보호에 미흡한 금융사에 대해 업무추가, 자회사 편입 등 인가시 페널티를 주거나 판매제한 등 일부 영업정지 조치를 내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한화손보 측은 소비자보호 소홀 지적에 민감한 반응을 보일 뿐 여전히 특별한 개선대책은 내놓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