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회장 "흔들림 없이 업무에 매진해주길.."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사진)이 16일 서울서부지법에서 징역 4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이 되면서 재계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김승연(사진) 한화그룹 회장은 이날  한화그룹 임직원들에게 "내 자신의 일로 직원들을 고생시켜 너무 미안하다"며 "앞으로 사업이나 경영에 있어서 흔들림 없이 업무에 매진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고 한화그룹 관계자가 전했다.

한화그룹 측은 이날 판결 이후 입장자료를 내고 "그룹 내부 사정으로 인해 2년 이상 검찰수사와 재판을 받은 결과 그룹 회장의 법정 구속 상황이 발생한 데 대해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며 "재판부의 1심 판결을 존중하나, 법적 쟁점이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항소를 통해서 다시 한 번 자세히 소명해 2심 재판부의 판단을 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앞서 김회장은 차명 계좌와 차명 소유 회사 등을 통해 한화 계열사와 소액주주, 채권자들에게 수천억원대의 손실을 끼친 혐의로 기소됐다.

이에 대해 서울서부지법 형사12부(부장판사 서경환)는 "김 회장이 한화그룹의 지배주주이고 절대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이를 이용해 부실 차명회사를 불법으로 지원하고 배임범죄로 인해 계열사 피해가 2883억원에 이르렀다"고 전했다.

이어 "상당한 액수의 양도소득세를 포탈하고도 모든 책임을 실무자들에게 전가하고 반성하지 않고 있다"고  판결 이유를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