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이 과거 각종 선거에서 매크로(자동입력반복) 프로그램을 동원해 여론을 조작했다는 의혹과 관련 “사람 대 기계 싸움을 한 것 아닌가? 이게 참 황당한 일”라고 말했다.

우 의원은 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드루킹 특검은 그것대로 진행하면서 특검법을 개정해 이 사안을 특검 대상에 추가해야 한다”며, “특검을 2개 할 수는 없으니 드루킹 특검에 이 문제를 포함시켜서 특검을 진행해야 된다”며 이 같이 밝혔다.

2012년 대선 당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캠프의 공보단장을 맡았던 우 의원은 “(새누리당이)전국적으로 엄청난 알바들을 동원해서 하고 있나보다, 얼마나 돈을 뿌리길래 이렇게 알바를 많이 고용했나. 이런 정도로 생각했다”면서도 “매크로라고 하는 기계를 이용해서 이렇게 했을 거라고는 생각을 못 했었다”고 설명했다.

우 의원은 “우리가 순진했다”며, “‘최대한 자원봉사자들을 많이 독려해라’ ‘최대한 많이 팬클럽들이 움직이게 해라’ ‘자원봉사자들을 최대한 움직이자’ 이런 건 있어도 세상에 기계를 동원하고 선대위가 직접 말하자면 관리하고 국정원을 끌어들이고 이런 식의 범죄적 행위는 꿈도 꿀 수 없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은 과거에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 안했나?’라는 질문에 “우리는 이런 점에 대해서 상당히 문외한”이라며 “제가 공보단장이었다. 공보단이 관여한 선대위가 관련된 행위, 그건 100% 없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지난 6일 “한나라당 매크로 여론조작 사건을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당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지난 2006년부터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이 각종 선거에서 지속적으로 매크로를 사용해 여론을 조작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은 “한겨레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14년 지방선거 새누리당 중앙 선대위 에스엔에스(SNS) 소통본부 상황실 채팅방에서는 매크로를 활용한 여론조작 방안이 폭넓게 논의됐다” 면서, “실무자들은 ‘좌표를 찍고 이곳에 담당자들이 화력지원을 하기 위해 만들었던 것’이라거나 ‘중앙당과 지역캠프가 함께 매크로 등을 활용해 상대 후보를 공격하고 우리에게 유리한 내용을 유포하기 위해 만들었던 방’이라며 여론조작의 실태를 구체적으로 고백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이들이 가짜뉴스까지 무차별적으로 유포했다는 점에서 충격을 준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2014년 5월 31일 당시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 캠프에서는 ‘송영길 인천시장 후보 유병언 야권연대 의혹 파문 예상 트위터입니다’라는 내용을 유포했다”며, “세월호 사건으로 수세에 몰리자 가짜뉴스 유포로 대응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또 “2007년 한나라당 대선 캠프에 참여했던 한 인사는 ‘선거운동이 끝나는 선거일 당일부터 집중적으로 삭제를 했는데 워낙 대량이어서 지금도 남아 있다’고 밝혔다”면서, “지금 이 순간에도 증거인멸 작업이 지속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이들이 과거 적극적으로 증거인멸에 나섰다는 점에서 즉각적인 수사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