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직산읍 대진침대 본사 앞마당에서 관계자들이 방사성 물질 '라돈'이 검출돼 수거된 침대 매트리스를 쌓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대진침대로부터 수거 요청을 받은 매트리스를 오는 16일과 17일 이틀동안 집중 수거할 예정이다./사진=뉴시스

"집배원인대요 진짜 열받습니다. 라돈침대? 남의 집 침대를 내가 왜 옮겨야되죠?"한 집배원의 하소연이다. 

폐암 유발 물질인 '라돈'에 의한 피폭이 확인된 대진침대 매트리스 집중 수거와 관련 우정사업본부는 오는 16일부터 이틀간 매트리스 회수 작업을 벌일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는 민간업체를 통한 매트리스 수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자 대통령의 특별지시를 받은 국무총리실이 전국 물류망을 갖춘 우본에 수거를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이를 놓고 당사자인 우체국 집배원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한 집배원은 "죄는 누가 지고 수습을 왜 엄한 사람들이 해야 하는 건가요?"라고 꼬집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대진 자체에서 책임을 져야한다"면서 "직접 수거하지도 못한 침대를 왜 생산했냐"고 일침을 가했다. 

아이디 'gues****'님은 "판매한 기업체가 해야 할일을 왜 정부 산하 기관서 하나요???대진 침대는 누구 소유인가요???우체국 직원이 봉인가요. 그래 수거 하고 대진침대 사업권 취소해라"고 비난했다. 

또 다른 아이디 사용자 'bett****'님은 "우체국 행정직이나 집배원이나 무슨 죄인가요? 방사능폐기물을 담당하는곳에서 제대로 장비를 갖추고 해야하게 아닌가요? 이해가 안됩니다.대진침대가 비용을 대고 제대로된 장비를 갖추고 수거를 해야하는게아닌가요?"라는 글을 남겼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대진침대가 전달한 리스트를 토대로 11일 오후부터 소유자에게 문자메시지와 안내문을 발송한 뒤 전국 우체국 직원 3만명과 차량 3,200대를 투입해 수거 작전에 돌입할 예정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앞서 오는 14일까지 매트리스를 포장할 수 있는 비닐을 각 가정으로 배송할 계획이다. 매트리스 소유자들은 포장용 비닐로 사전에 매트리스를 포장한 뒤 수거 예정일 정해진 시간에 맞춰 1층 건물 밖으로 미리 옮겨야 한다.

엘리베이터가 없거나 인력으로 옮기기 어려워 사다리차 등이 필요할 경우에는 우체국에서 대진침대에 별도로 통보, 대진침대 측에서 직접 수거를 한다.

우정사업본부는 직원과 차량의 안전을 위해 수거 작업 뒤 원자력안전위원회를 통해 방사선 측정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우정사업본부는 "매트리스를 수거하는 차량 사용료 등 일정 비용은 대진침대 측에서 일부 부담할 예정이다"라며 "국민의 믿음과 함께 미래로 나아가는 정부기업으로서 고품질의 우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국민들의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