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장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에서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4일 한국을 방문해 북한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첫 임기를 마치는 2020년까지 비핵화를 완료해야 한다는 시간표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일본 고노 다로 외무상과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에 이어 가진 기자회견 전 수행 중인 기자들과 만나 “2년 반 동안 주요 비핵화와 같은 조치가 달성되기를 희망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의 첫 번째 임기가 끝나기 전 비핵화 완수가 미국의 목표냐”는 질문에 “그렇다. 틀림없고 분명하다”고 답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비핵화) 시간표를 더 구체적으로 밝히기 어렵다”면서 “남북이 논의한 시간표가 있으며 (비핵화에) 일정 기간이 소요되는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이번 타이밍의 시급성을 잘 알고 비핵화를 빨리 진행하고 싶어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역사적으로 북미관계에서 큰 전환점”이라고 평가하며, “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를 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동북아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굉장히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물론 이것은 하나의 과정이며 쉬운 과정은 아닐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한편, 트럼프 행정부가 북미 정상회담 후 비핵화 데드라인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미국은 당초 싱가포르 공동성명에 비핵화 완료 시점을 넣으려 했지만 북한과의 의견차이로 ‘신속한’이라는 문구를 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비핵화 시한을 공개한 것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에 대한 후퇴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미국의 2020년 비핵화 완료 구상이 유효하다는 점을 부각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폼페이오 장관은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핵 폐기)라는 철자가 명시되지 않았더라도 공동성명은 그러한 요구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면서 “심도 있는 검증 과정이 있을 것이라는 점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이해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수개월 동안 미국뿐만 아니라 협력국들의 최정예 검증 적임자들을 모두 확보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