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원장 “美 금리인상 리스크, 금융사도 고통 분담해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금융사들의 무분별한 대출금리 인상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임민희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시장금리 상승으로 가계부채 부실 위험이 커진데 대해 우려를 나타내며 금융권에 대출금리 인상 자제를 주문했다.

윤 원장은 15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주식·채권·외환 등 금융시장 전문가들과 조찬 간담회를 갖고 북미 정상회담과 6·13지방선거, 미국 기준금리 인상 이후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잠재 리스크 요인을 점검했다.

이날 윤 원장은 “향후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는 전망에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 모습”이라며 “우리 금융부문도 금리상승, 시장의 변동성 증가 등에 따라 증폭될 수 있는 주요 위험요인들을 점검하고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위험요인으로 ▲불합리한 대출금리 산정체계 ▲상대적 증가세가 높은 개인사업자 대출과 신용대출, 전세대출 ▲금융사 외화유동성 및 외화자금시장 ▲파생결합증권(DLS) 등 금리·환율 민감 금융상품 등을 꼽았다.

그는 “금리 상승으로 인해 부담이 커질 수 있는 가계, 중소기업도 결국 우리 금융을 떠받치고 있는 축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며 “금융사 스스로 수준 높은 리스크 관리 능력을 발휘해 보다 많은 위험을 적극 부담함으로써 이들과 고통을 함께 하며 위험을 관리하고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지난 14일 석달 만에 또 다시 연방기금 금리를 1.75~2.0%로 인상하면서 국내 시장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이에 윤 원장이 금융사들의 무분별한 대출금리 인상 움직임에 제동을 건 셈이다.

윤 원장은 “우리 금융 산업 스스로 위험에 대비하고 그 능력과 시스템을 충실히 유지해야 한다”면서도 “하지만 금융 스스로만을 위해 이러한 능력을 발휘하면서 다른 부문에 위험을 전가하고 있다는 일부의 지적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일침했다.

아울러 그는 “금융부문이 위험에 대비해 건전성을 유지하는 한편 우리 경제의 혈맥으로서 건전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금융감독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