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가운데)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및 원내대표가 18일 6·13 지방선거 참패에 따른 개혁 방안으로 중앙당을 해체하겠다고 밝히며 혁신안을 내놓은 것에 대해, 한국당에서는 내홍이 일어났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당은 오늘부터 중앙당 해체를 선언한다”며 “지금부터 곧바로 해체 작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권한대행이 이날 발표한 혁신안의 핵심은 ▲중앙당 해체 ▲당명 개정 ▲원내 중심 정당 구축 ▲구태청산 태스크포스 가동 ▲외부인사를 위원장으로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이다.

김 권한 대행은 이같은 당 혁신 방향과 관련, "뉴노멀에 걸맞은 뉴보수 정당으로 보수의 기본적인 가치와 이념에는 변함이 없지만 시대정신에 맞게 정의로 자기 혁신하는 보수의 새 지평을 열어가겠다. 구태와 관습에 안주하는 기득권 보수가 아니라 수구와 냉전, 반공주의에 매몰된 낡은 주종을 스스로 혁파하고 국민적 인식과 정서에 부합하는 정의로운 보수의 뉴트렌드를 만들어 갈 것"이란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한국당 내에서도 반응은 싸늘하다. 재선 의원 15명은 이날 박덕흠 의원 주재로 국회에서 당의 수습 방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 갔다. 이 자리에서 의원들은 ‘중앙당 해체 선언’과 관련해 절차적 문제를 제기하며 비상 의총을 촉구하고 나선 것. 

박 의원은 이날 회의 직후 “김 원내대표가 말한 당 해체 부분에 대해 재선 의원들이 의총 소집을 요구했다”며 “원내대표가 상의 없이 한 부분에 대해 소집하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부의장을 지낸 심재철 의원 역시 페이스북에 “대책을 원내정당, 당 슬림화에서 찾고 있는데 우리 당이 원내정당이 아니어서, 덩치가 커서 패배했다는 거냐”며 “반성을 제대로 해도 모자랄 판에 엉뚱한 헛다리 짚기나 하고 있으니 한숨밖에 안 나온다”고 비판했다.

당 전·현직 의원들과 당협위원장으로 구성된 ‘자유한국당재건비상행동’은 “당의 위기상황을 악용해 다시금 당권 장악을 획책하는 의도”라며 김 대행의 즉각 퇴진을 촉구했다.

한 중진의원은 “김 대행 자신이 혁신의 대상인데 어떻게 혁신 작업을 주도한다는 거냐. 만만한 인사를 비대위원장에 앉혀 놓고 자신은 당 원내대표로서 지분을 그대로 행사하겠다는 의도”라고 반발했다.

여기에 더해 4선의 신상진 의원은 비대위 구성 후 김 권한대행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서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또 당의 권한을 위임받지 못한 김 권한대행이 ‘월권’을 행사한 게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김 권한대행의 역할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넘어가기 전까지 당장의 위기에서 당을 수습하는 것이고 향후 인선된 비상대책위원장의 주도로 혁신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

이에 대해 김 권한대행은 “당 대표 권한대행에게 부여된 당헌·당규상 권리와 의무로서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며 “당의 혁신과 쇄신, 인적청산 등의 내용은 혁신 비대위에서 결정한다”고 밝혔다.

결국 김 권한대행의 혁신안은 당 내외에서 반발로 인해 실현 가능성이 미지수다. 김 권한대행 역시 이번 지방선거 참패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한 데다, 혁신안 내용도 기존의 혁신안과 큰 차이가 없다는 지적이 나오며 제대로 된 개혁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