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이자 환급 계획 발표…은행권 전수 조사로 이어지나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대출금리 조작’으로 물의를 일으킨 은행은 KEB하나은행·씨티은행·경남은행 3곳인 것으로 드러났다.

소득을 축소하거나 담보를 누락하는 방식으로 대출금리를 부당하게 산출해 부과한 은행 3곳은 26일 이자 환급 계획을 발표한다. 3개 은행은 이날 대출금리가 부당 산출된 대출자 수와 금액, 관련 상품 등을 공개하고 이에 따른 환급 절차를 공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은행에서 벌어진 일이 은행권 전체 신뢰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 확산되면서 해당 은행들이 서둘러 환급 계획을 발표하기로 했다.

이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5일 ‘가계부채관리점검회의’에서 “은행권 전체 신뢰와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해당 은행은 피해 고객 수와 금액을 확정해 신속하게 환급해야”라고 촉구한 데 따른 조치로 전해졌다.

최 위원장은 “은행별로 내규위반사례 고의성과 반복성을 엄격히 조사해 필요시 임직원에도 그에 상응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금융위는 금감원, 은행연합회 등과 함께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시중은행 대출금리 부당 산정 사례는 금감원이 지난 21일 은행들을 대상으로 벌인 ‘대출금리 산정체계’ 검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드러났다.

금감원은 발표 당시 문제가 발견된 은행들이 환급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만 밝혔을 뿐 은행명과 구체적인 피해 규모를 공개하지 않아 더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은행명을 공개하지 않으면서 은행권 전체의 신뢰도가 문제되자 해당 은행들이 스스로 발표하기로 의견 조율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 관계자는 “각 은행별로 환급 대상과 규모 산출이 거의 확정된 것으로 안다”며 “환급하기로 한 만큼 발표를 늦출 필요가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한편 금감원에서는 시중은행들이 대출금리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난 만큼 전체 은행권으로 조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