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탐라해상풍력발전./사진 = 두산중공업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두산중공업이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국책과제로 추진하는 8MW급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개발 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28일 두산중공업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국내 5개 산·학·연이 함께 참여하며 총사업비는 550억원이다. 수행기간은 48개월이다.

두산중공업은 국내 최대 규모인 8MW급 모델의 설계, 제작, 실증을 총괄한다. 휴먼컴퍼지트가 블레이드 제작, 세일종합기술공사가 하부구조물 설계 및 제작을 맡는다. 재료연구소는 블레이드 설계지원 및 시험,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소음저감을 담당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하는 풍력발전시스템은 평균풍속 10m/s에서 8MW 출력이 가능하고, 평균풍속 6.5m/s에서도 이용률이 30% 이상인 고효율 제품이다. 70m/s의 극한 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는 내구성도 갖추고 있어 태풍이나 저풍속이 빈번한 국내 환경에 적합하다. 또 대용량 모델은 설치 및 전력연계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전력생산단가(CoE: Cost of Electricity)를 감소시키는 장점도 있다.

목진원 두산중공업 파워서비스 BG장은 “기존 보유 중인 3MW, 5.5MW에 더해 대용량인 8MW급 모델까지 풍력발전 라인업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면서 “개발이 완료되면 대형화 추세인 해외 풍력발전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현재 해외모델이 절반 이상 점유 중인 국내시장에서도 국산설비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