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잇단 횡령·사기 연루…직원 점검에도 무용지물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수년 전부터 직원들의 잇단 횡령과 사기 사건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한국투자증권이 다시 한 번 직원 ‘투자사기’ 사건에 휘말렸다.

불미스러운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자 한국투자증권의 대처도 미흡하다는 거센 비난과 함께 올해로 11번째 연임을 이어가고 있는 유상호 사장의 내부관리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 매체에 따르면 최근 한국투자증권 모 지점 PB관리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A차장이 부동산업체 대리인과 공모해 계약을 마친 토지를 대상으로 파이낸싱 프로젝트(PF, 은행 등 금융기관이 특정사업의 사업성 등을 판단해 자금을 지원하는 것)를 추진, 자금을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분양업에 종사하는 B씨와 지인 4명은 한국투자증권 직원이 자신의 신분을 이용해 투자사기를 쳤다며 최근 경찰과 금융감독원(금감원), 한국투자증권 등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B씨는 A차장의 말을 믿고 총 4차례에 걸쳐 총 1억 4100만 원을 송금했다. B씨와 일행은 차용증 내용에 따라 금액 반환을 요청했으나 아직까지 돌려받지 못하여 A차장을 서울지방경찰청에 고소했다. A차장이 진행한 해당 사업과 관련된 피해자가 B씨 외에도 추가로 있는 상태다.

한국투자증권 직원들의 사기 행각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16년에는 다수의 고객들에게 고수익률을 약속하며 50억 원을 투자받아 사적으로 운용하다 잠적한 한국투자증권 강서지점 C차장이 경찰과 금감원의 조사를 피해 잠적한 사건이 있었다.

C차장은 과거에도 수차례 금융사고로 회사와 금융당국으로부터 징계를 받은 적이 있음에도 오랜 시간 영업직에서 계속 근무를 해왔다는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논란이 커졌다. 당시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C차장을 해임시키기 위해서는 법원으로부터 일정 이상의 형량이 나와야 하는데, 그런 형량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관계자의 말과 다르게 C차장은 지난 2008년에도 위탁매매용 고객 돈 수십억 원을 활용해 임의로 주식을 사고팔다가 20억 가량 손실을 내 2013년 법원으로부터 회사와 함께 피해액의 절반을 보상하라는 판결을 받았다.

이 외에도 옵션 투자를 해주겠다며 고객 5명의 돈 4억여원을 다른 증권사 계좌로 받아 몰래 자금을 굴린 사실이 드러나 금감원으로부터 감봉 6개월 제재를 받았다.

불미스러운 사건에 지속적으로 연루된 직원을 고객과 대면하는 영업직 부서에 그대로 배치한 한국투자증권의 대처에 비난의 목소리가 나왔다.

사건이 발생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A차장의 ‘투자사기’ 사건까지 새롭게 드러나면서 한국투자증권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직원들의 잇단 사건으로 신뢰도에 금이 가자 적극적으로 직원 점검에 나서는 등 ‘내부통제’에 고삐를 당겼지만 무용지물인 모양새다.

지난 2016년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은 10번째 재신임을 앞두고 내부통제를 위해 전직원들의 신용등급까지 조회하는 강수까지 뒀다. 채무가 과다하게 많거나 신용 상태가 불량한 직원들이 있는지 점검하기 위한 조치로 점검 결과 약 40여명이 신용 상태가 위험한 수준으로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전 직원들의 동의를 얻어 신용등급 조회를 한 것은 맞다”며 “금융사건의 재발 방지 차원의 조치”라고 설명했다. 다만 점검 결과에 대해선 “세부적인 내용까지 밝히긴 어렵다”고 덧붙였다.

내부통제를 위해 신용등급 조회 조치까지 단행하여 조직 내 긴장감을 불어넣고 불미스런 사건이 벌어지지 않도록 집안 단속을 강화해봤지만 거듭되는 사건으로 한국투자증권은 다시 한 번 구설수에 오르게 됐다.

일각에선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 사장이 올해 11번째 연임으로 장기집권을 이어가면서 내부 조직관리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 이사의 오랜 집권으로 내부관리가 자연스럽게 허술해졌고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못해 비슷한 일이 재발하고 있다는 시선도 있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사건이 발생하고 법적 조사결과가 나오면 그 결과에 따라 직원 제재를 내리고 있다”며 “불미스러운 일이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관련 공지와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개인간 거래를 회사가 막을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