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금정경찰서, 연구센터장 B교수 등 가담자 추가 수사

부산대 연구센터. 사진=부산대학교 홈페이지 캡쳐.

[월요신문=장혜원 기자] 정부 지원 연구비를 빼돌려 사적으로 유용한 부산대 연구센터 회계 직원이 경찰에 붙잡혔다.

4년 넘게 25억원의 나랏돈이 새어나가고 있었지만 이를 막을 감시망은 없었다.

부산 금정경찰서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업무상 배임·사기와 사문서 변조 혐의로 부산대 산하 연구센터 연구원 A씨(37·여)를 구속했다고 9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2014년부터 약 4년간 연구비 법인카드를 마음대로 사용한 뒤 가짜 입금증과 영수증을 제출하는 수법으로 25억원 상당의 연구비를 불법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 2010년 부산대 연구센터에 채용돼 B교수 연구실에서 회계담당으로 일한 연구원 A씨는 교수 명의의 연구비 법인카드를 자신이 사용하는 등 회계 관련 업무를 사실상 혼자 처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연구센터를 감독하는 산학협력단의 허술한 연구비 관리 상태를 여과 없이 보여주는 셈이다.

A씨는 거래처에서 연구 재료를 구매한 것처럼 연구비 법인카드로 결제하고 실제로는 결제금액 상당을 현금으로 돌려받는 소위 ‘카드깡’ 수법으로 모두 281회에 걸쳐 19억7000만원을 가로챘다.

또 이미 연구비 정산이 끝난 거래명세서나 카드 전표의 날짜, 금액 등을 변조해 연구비 관리시스템에 입력하는 수법으로 모두 28회에 걸쳐 5억1000만원을 횡령하기도 했다.

A씨는 이렇게 빼돌린 연구비로 화장품과 명품 가방을 사는 등 사적으로 유용했다.

경찰은 연구센터장 B교수(50대·남) 등 2명도 연구비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사용했는지 여부를 수사하고 있다.

수사가 진행되며 연구비 횡령 가담자가 추가로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