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 캐시백, 무이자할부 등 일회성 이벤트 축소 권고

경제부 고병훈 기자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금융당국이 신용카드사들에게 과도한 마케팅 활동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카드사 임원을 소집해 이달부터 캐시백, 할인, 무이자할부 등 일회성 마케팅을 대대적으로 축소할 것을 권고했다. 또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 금융상품에 대한 이자 할인 마케팅도 자제할 것을 요구했다.

카드 상품에 포함되지 않는 서비스를 과도하게 제공하는 게 카드사들의 건전성을 해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과당경쟁이 지속되면 마케팅 비용이 과도한 회사를 공개하기로 압박했다.

마케팅 축소를 권고한 정부의 입장은 카드가맹점수수료율 인하와 관련이 깊다. 올해 카드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을 재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과도한 마케팅 경쟁이 카드업계 건전성을 해칠 수 있다는 게 금융당국의 입장이다.

현재 가맹점수수료율은 2012년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을 통해 마련한 산정원칙에 따라 카드결제에 수반되는 적정원가에 기반해 3년마다 조정한다. 올해 하반기 중 가맹점수수료조정방안이 마련되고 2019년부터는 인하된 가맹점수수료율이 적용될 예정이다.

실적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나친 마케팅 활동은 자제하고 마케팅비용을 줄여 손실을 보전하라는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사들이 마케팅 경쟁을 펼쳐온 분야는 자동차 신차를 비롯해 국세 납부, 아파트관리비, 의약품 등 다양하다”며 “금감원이 행정지도 등을 통해 경쟁을 자제시켰지만 여전히 불필요한 마케팅 경쟁이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국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마케팅 경쟁이 지속되면 카드사별 마케팅 비용 현황을 공시해 비용지출이 과도한 회사를 공개하겠다”며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금감원의 지적에 카드업계는 난색을 표하며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당국의 지적에 카드사 입장에서는 압박을 느낄 수 밖에 없지만 그렇다고 당장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는 없는 일”이라며 “마케팅 비용은 곧 고객에게 돌아가는 혜택인데 금융당국이 이를 줄이라고 하는 것이 과연 소비자보호에 맞는 것인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는 “당국이 권고한 만큼 마케팅 비용을 줄여도 이것이 수익성 강화로 이어질 지 매출 감소에 따른 부진으로 이어질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카드사들은 지난해에도 수수료율 인하로 큰 타격을 입었다. 업계는 실적 부진을 이유로 인하에 반대했지만 업계의 편을 들어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실제 주요 7개 카드사의 지난 1분기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감소했다.

카드업계는 매년 실적이 악화되는 가운데 돌파구를 찾고자 고심 중이다. 하지만 당국은 여전히 카드업계가 ‘돈 버는 곳’이라 생각해 업계를 압박하고 있다. 정부의 움직임에 카드업계가 발맞춰 따라가기 위해선 ‘무작정 따라오라’는 식이 아닌 최소한의 납득을 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