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6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특정 의원을 겨냥한 인신공격성 언행에 대해 사과하며 당 내부갈등 수습과 비대위원장 선출에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의총을 마치고 나온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의원총회는 지난 지방선거 패배 뒤 가장 효율적으로 진행됐다”면서 “의원들이 우리 당의 미래를 걱정하며 나아갈 길에 대해 혼연일체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신 부분에 대해 한없이 감사하고 고맙다”고 밝혔다. 이어 “저의 부덕의 소치로 의원들과 마음 아파했던 부분도 오늘 다 해소시켰다”고 전했다.

이어 김 권한대행은 "빠르면 오늘 오후나 늦어도 내일 일찍 (비대위원장) 후보군을 확정하겠다"며 "발표는 별도 기자회견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의총에선 압축된 4명의 비대위원장 후보를 두고 의원들의 선호도 투표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선호도 결과는 공개하지 않기로 했지만 당초 5명의 후보에서 이용구 전 중앙대 총장의 후보 거절 의사로 4명으로 좁혀졌고, 당내 의원들 다수가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를 선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김성태 재신임' 문제를 두고 극심한 내홍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지만, 다행히 이날 의총은 혁신비대위원장과 상임위원장 선출에 대한 내용이 주로 다뤄졌다. 뿐만 아니라 김 권한대행이 의총 초반에 사과를 구하면서 지난 의총 때와는 달리 상대적으로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덧붙여 김 권한대행이 형식적이지만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면서, 당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져 당 내 수습에 나섰다는 해석도 있다.

다만 여전히 일부에서는 김 권한대행에 사퇴하라는 목소리도 제기된 것으로 전해지며, 이날 김 권한대행이 앞으로는 지도자로서 발언에 신중해 달라는 취지의 의견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김 권한대행은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내일 전국위에서 비대위원장을 원만하게 선출해 당의 혁신과 변화에 모두가 동참하면서 원내대표로서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의 독단과 전횡에 맞서 잘 싸우겠다"고 다짐하며, "내일 비대위 출범과 함께 한국당은 혁신과 변화, 진정한 화합과 단합의 길만 남았다"고 밝혔다.

한편, 17일 오전 11시로 예고된 전국위원회에서 비대위원장 선출 결의를 앞두고 또다시 갈등이 야기될지 시선이 모인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