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동물권행동 카라.

[월요신문=장혜원 기자] 동물보호단체들이 17일 초복을 맞아 서울 도심 곳곳에서 집회를 열고 다양한 방식으로 개 도살·식용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동물권행동 카라는 이날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는 개식용 종식으로 ‘마루’의 친구들을 살려주세요”라고 외쳤다.

마루는 문재인 대통령의 백구 반려견의 이름으로 문 대통령의 당선과 함께 대한민국 퍼스트독이 됐다.

카라는 “개 식용 산업으로 대한민국 개들의 희생이 최고조에 이르는 여름 복날 마루의 친구들을 살려달라 탄원하고자 청와대 앞에 모였다”면서 “잘못된 보신 문화로 문재인 대통령의 반려견 '마루'와 같은 토종견들이 식용이라는 이름으로 잔인하게 사육되다 도살된다. 이 개들은 마루와 다르지 않은 개들임에도 식용견과 반려견을 따로 취급하는 건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반려 목적의 개에게만 동물등록제를 적용하고 식용 개 농장에 대한 단속과 점검에 나서지 않는 등 정부가 개 식용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는 것이다.

카라는 “이 같은 정부의 방치 속에 대형화된 공장식 개 농장이 곳곳에 산재하고 누군가의 반려견, 국가가 천연기념물로 지정한 토종개, 심지어 지자체 시보호소의 동물들이 식용 개 농장으로 흘러들어 대한민국 전체의 동물보호를 가로막고 있다”며 “정부의 방기로 인한 이 구태의 악순환을 끊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에 따르면 전국의 개 농장은 약 6000여 곳으로 추산되고 매년 100만 마리 이상, 여름철에는 하루 평균 6000~7000 마리의 개들이 식용으로 희생되고 있다.

카라는 “마루의 친구들은 바닥에 배설물이 산처럼 쌓여가는 ‘뜬 장’에 갇혀 음식물 쓰레기를 먹어가며 고통 속에서 죽음을 기다리고 있다”며 “일부 국가에서 개 식용 습속이 남아있기는 해도 무한번식 식용 개 농장이 자리 잡은 곳은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이 유일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뒤 개 도살과 학대를 더 이상 외면하지 말아달라는 내용을 담은 시민엽서 120장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다른 동물권단체도 한목소리로 개 도살 금지를 촉구하며 협공에 나섰다.

동물권단체 케어(CARE)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 광장에서 지난해 문 대통령이 입양한 유기견 ‘토리’를 모델로 만든 인형 전시회 ‘I’m Not Food(아임 낫 푸드)-먹지 말고 안아 주세요’ 캠페인을 열었다.

케어 관계자는 행사 취지에 대해 “토리는 검은색 잡종 유기견이라는 이유로 입양을 거부 받고 학대를 당하다 개고기로 잡아먹히기 직전 구조돼 퍼스트도그가 됐다”며 “토리 인형을 입양함으로써 개고기로 죽어갈 수많은 개들이 따뜻한 가족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물해방물결과 국제동물권단체 LCA(Last Chance for Animals)는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복날 희생동물 애도 문화제를 마친 후 청와대에 ‘개 도살 금지를 촉구하는 세계인의 요구 서한'을 전달했다.

이들은 “최근 여론조사 결과 국민 81.2%는 지난 1년간 개고기를 전혀 먹지 않았으며 개 식용에 반대하는 국민은 46.6%에 달했다”며 “모순적인 개의 법적 지위를 반려동물로 통일하고 개를 식용으로 사육·유통하는 것을 금지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