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제70주년 제헌절 기념 경축 오찬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이 오찬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18일 "특수활동비 제도는 폐지하는 게 맞다"며 "그런 목표와 방향을 갖고 제도 개선을 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회 특활비에 대해) 아직 확실하게 파악하지 못했지만 선무당이 사람잡는다는 말처럼 잘 모르는 내용에 대해 즉흥적으로 답했다간 새로운 문제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면서도 "목표는 특활비의 폐지, 아니면 획기적인 제도 개선으로 압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 의장은 덧붙여 "국민들은 국회의원이 깜깜이 돈 혹은 쌈짓돈을 받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표현했다.

그러면서도 문 의장은 "특활비를 국회에서만 쓰는 게 아니기 때문에 특활비를 쓰는 기관의 현황을 파악하고 기관들과 용도 등을 얘기할 필요가 있다"며, “특활비는 원칙적으로 투명성이 확보돼야 하고 증빙서류도 첨부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용도를 꼼꼼이 검토해서 필요한 액수 외에 과감히 없애거나 줄여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가 총 특활비 규모 중 국회가 100분의 1 정도를 쓴다고 하는데, 국회 뿐 아니라 각 국가기관 등 과도 심도있게 논의해 결정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구체적으로 밝혔다.

문 의장은 특히 일하는 국회, 국민이 신뢰하는 국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하며 국회 개혁에 대해서도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그는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야가 치열하게 논리적으로 싸우는 것은 국회 본연의 임무인데 우리 국회는 일은 하지 않고 당리당략에 의해서만 움직인다"고 지적하며, "앞으로 상시적으로 열리는 국회를 위해 소위원회를 활성화하고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법안 처리가 가능토록 하는 등 24시간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덧붙여 그는 "국회 중심으로 개헌을 빠른 시일 내 추진한다고 했더니 일각에선 개헌 동력이 많이 떨어졌다고 지적한다"며 "하지만 국민이 원하는 개헌이라면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헌법개정(개헌)에 대해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이어 "권력분산 등 국민이 원하는 내용이 담긴 개헌이 추진되지 않으면 촛불혁명이 완성되지 않는 것"이라며 "1년 안에 국회가 주도해서 개헌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 의장은 "문 대통령이 국회와 자주 만날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기회를 만들겠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와 더 많은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청와대와 국회의 협치를 강화하겠다는 생각도 내비쳤다.

특히 "헌법을 고치지 않고도 여야가 협치하는 방법이 얼마든지 있다"며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여야가 합의해 정책이나 법안 등 성과를 만들어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