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실을 예방한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일 국군 기무사령부의 '계엄 문건'과 관련해 "당시 조현천 기무사령관과 한민구 전 국방잔관, 김관진 전 청와대 안보실장,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이었던 황교안 전 총리와 박근혜 전 대통령까지 성역없이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명령에 살고 명령에 죽는 군의 특성상 100%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된 친위 쿠데타 문건이라는 심증이 굳어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기무사 문건은 단언컨대 단순한 검토차원 또는 준비 차원의 수준이 아니다"라고 평가하며, "대통령 탄핵이란 중요한 시국에 군의 위수령, 계엄령 준비 의혹이 담긴 문서를 청와대 육군본부팀에 제공하고 철저한 보안대책 당부와 임무 수행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고 적혀있다. 이를 단순 참고용이라고 하면 누가 믿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추 대표는 "휴전선을 지키고 있는 전방부대를 서울을 포함해 후방으로 이동하는 계획은 윗선의 명령과 허가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한민구 전 장관은 이제와 횡설수설하고 있다. 특별수사단은 문서작성 경위와 문서파괴, 증거인멸 과정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아울러 추 대표는 "군에 의한 군림통치시대는 다시는 되풀이 하지 않겠다는 것이 강력한 국민의 명령이라는 것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지난 2017년 3월 박근혜 정부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가 작성한 '계엄령 검토 문건' 세부자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정부 기무사가 작성한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은 이미 언론에 공개됐는데, 그 문서에 딸린 대비계획 세부자료가 어제 국방부를 통해 청와대 국가안보실과 민정수석실에 제출됐다"며, "'계엄령 검토 문건'이 계엄선포와 동시에 언론을 사전에 검열해 보도통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있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혀 그 내용을 공개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