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6일 오전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열린 수도권 광역자치단체장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경기지사가 경기 성남 지역 조직폭력배와 연루돼 있다는 의혹이 22일 제기 되면서, 청와대에는 해당 의혹의 규명과 이 지사의 제명을 요구하는 국민 청원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은수미 성남시장의 '조폭 연루설'은 지난 21일 SBS의 '그것이 알고 싶다'를 통해 방영됐다. 방송이 나간 후 작가 공지영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은 당장 이재명·은수미를 제명시키라"고 촉구했고, 청와대 홈페이지엔 이 지사의 조폭 연루설을 조사해달라는 청원이 100건 넘게 올라왔다.

국민 청원자 중 한 시민은 “이 지사와 코마트레이드에 대한 특검을 요청한다”는 청원 글을 게재했다. 또 다른 시민은 “이 지사와 은 시장이 적극 추진한 ‘지역화폐 상품권’이 폭력 조직과 연계될 가능성이 있다”며 “발행·유통·정산 등 전체 과정을 조폭 활동과 연관해 세밀하게 수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야당도 ‘조폭 연루설’의 진상규명에 두 팔 걷고 나섰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지방선거 당시 공천 단계부터 두 사람에 대한 조폭 연루설을 제기하며 공천을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며 “지지율에 취해 오만한 공천을 한 더불어민주당은 분명히 책임지고 반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선량한 국민을 착취하고 위협하는 조직폭력배와 정치인이 유착하는 것으로 국민들이 결코 받아들일 수 없는 큰 죄악이다”이라고 평가하며,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지사는 ‘조폭 연루설’ 논란에 대해 "거대 기득권의 이재명 죽이기"라며 A4 8장 분량의 반박문을 지난 21일 오후 페이스북에 개제했다.

이 지사는 "이재명 죽이기가 종북·패륜·불륜 몰이에 이어 조폭 몰이로 치닫는다"며 "이재명과 관련된 수만 가지 조각들 중에 몇 개를 짜깁기해 조폭 정치인으로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조폭 변호'에 대해 "20년간 수천의 수임 사건 중 하나일 뿐인데, 오로지 '인권변호사가 조폭 사건을 수임했다'는 점만 부각시켰다"고 강조하며, '코마트레이드' 연루설에 대해선 "우수중소기업 선정은 민간인이 참여해 독립적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적법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조폭 연루설’은 2015~2016년 이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직 중일 당시 국제마피아파 조직원 이모 씨가 설립한 ‘코마트레이드’란 회사가 성남지역 사회공헌 활동을 했고, 성남시는 이 기업이 자격에 미치지 못하는 데도 불구하고 ‘우수중소기업’으로 선정해 지방세나 세무조사 면제 등 특혜를 제공한 것에서 의혹이 제공됐다.

후에 이 회사 임직원과 국제마피아파 조직원들이 6·12 지방선거에서 이 지사와 은수미 성남시장의 선거운동을 도왔다는 회사 직원 증언이 나왔고, 이 지사가 이씨와 함께 찍은 사진도 공개됐다. 

아울러 이 지사가 2007년 국제마피아파 61명이 검거된 사건에서 일부 피고인의 변호를 맡아 2차례 법정에 출석했다는 사실이 공개돼 그 유착 관계에 대해 의문이 제기됐다.

은 시장은 2016년 이후 이 회사에서 운전기사와 차량 유지비 등을 지원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한편 이번 논란으로 이 지사와 은 시장은 주요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 순위 상위를 장시간 오르며 네티즌들의 비난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