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직원, 고객 돈 ‘횡령사건’…관리시스템·제재 강화 목소리

KB증권 사옥 전경. <사진=KB증권>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증권사를 중심으로 금융 사고가 연이어 터지고 있다. 지난 4월 증권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킨 삼성증권 배당 사고에 이어 이번에 드러난 KB증권 직원의 고객 휴면계좌 이용 횡령 사건까지 잊을 만하면 크고 작은 사건들이 터지고 있다.

계속되는 금융 사고에 임직원의 ‘도덕적 해이’는 물론 증권사의 허술한 내부 통제·관리 시스템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금융감독원과 KB증권에 따르면 KB증권 직원 1명이 지난 4월부터 고객의 휴면계좌 약 25개에서 약 3억6000만원을 횡령한 사실을 적발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 IT·핀테크전략국 금융투자검사팀은 지난 18일 관련 현장조사를 실시했고 현재 법률 위반 여부 등을 검토 중이다. 향후 금감원은 추가 조사를 완료한 후 KB증권에 검사의견서를 교부할 계획이다. 이어 KB증권 의견을 반영한 제재심의안을 작성, 제재심의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달 초 신고가 들어와 검사는 끝났고 위반사항에 대해 법률 검토 등을 진행하고 있다”며 “KB증권 직원 개인 비위 행위를 넘어 회사 자체 내부통제시스템에 문제가 있는지 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정확한 횡령 경위와 규모에 따라 금융당국의 제재 수준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증권사 직원 개인의 비위행위를 넘어 회사 내부통제시스템과 고객계좌관리의 허점이 추가로 드러날 경우 기관제재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제재가 이뤄진다면 절차상 앞으로 추가로 최소 3~4개월이 소요될 전망이다.

KB증권 관계자는 “현재 금융당국이 조사 중인 사안이라 구체적으로 밝히기 곤란하다”며 “피해를 본 고객에게는 원상복구를 해드리는 등 피해가 없도록 조치를 완료했다”고 말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왼쪽에서 세 번째)은 지난 12일 서울 영등포구 금융투자협회에서 증권사 최고경영자(CEO)들과 간담회를 갖고 내부통제 강화를 거듭 주문했다. <사진=뉴시스>

증권업계는 잇따르는 금융 사고로 잔뜩 긴장한 모습이다. 지난 12일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증권사 최고경영자(CEO)들을 만나 내부통제시스템 개선을 강조하며 금융사고로 실추된 신뢰 회복에 힘 써줄 것을 당부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다시 악재가 발생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허술한 증권사 내부 시스템과 임직원들의 ‘도덕적 해이’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삼성증권 배당 사고로 증권사에 대한 신뢰가 추락한 가운데 KB증권 직원 횡령 사건이 발생했다”며 “금융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또 한 번 훼손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 당국의 감시 체계도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금융사고가 발생할 때 마다 해당 증권사들이 내부 통제 시스템을 개선하고 금융 당국 역시 대대적인 검사와 조사를 벌이고 있지만 현재 시스템으로는 개선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외부 기관의 통제보다 중요한 것은 결국 증권사 내부 교육과 직원 단속, 내부 통제 시스템의 강화”라며 “외부 기관의 통제만으로는 금융 사고를 근절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