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시민단체, “혁신 단행” 촉구

대구은행 사옥 전경.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채용비리와 불법 비자금 조성 등으로 한바탕 홍역을 치른 대구은행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최근 대구은행은 불법 비자금, 채용비리 등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은행장 후보가 사퇴하는 등 인적 쇄신을 비롯해 과거청산이 진행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DGB금융지주 조직개편을 앞두고 대구은행 상무급 이상 임원과 그룹 관계사 대표이사와 부사장 등 17명이 일괄 사직서를 제출한 상태에서 이달 단행된 임원 인사에서 부행장, 상무 등 11명이 해임됐다.

해임된 11명 가운데 김남태 DGB금융지주 부사장은 금융회사 지배구조법에 따라 임기 내 해임이 불가능한 준법감시인이어서 해임이 철회됐고, 일괄 사직서를 낸 임원 17명 중 박명흠 대구은행장대행 등 6명은 유임됐다.

나머지 해임된 9명의 임원들은 사직서 제출이 강압에 의한 것이고 부당해고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구제신청을 통한 법적대응을 예고한 상태여서 한동안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한편, 지난 25일에는 업무상 횡령, 업무방해, 증거인멸교사, 뇌물공여 등으로 구속기소된 박인규(64) 전 대구은행장에 대한 공판이 열렸다

이날 공판은 2013년 경산시 금고 선정 과정에서 대구은행에 자녀의 채용을 청탁한 혐의(뇌물수수)로 불구속기소된 경산시청 A 공무원과 박인규 전 은행장에 대한 채용비리 사건 심리가 진행됐다.

공판 과정에서 채용비리로 입사한 직원 인사기록지에 채용비리를 입증할만한 기록이 발견됐다. A 공무원 자녀의 인사 카드에는 특기사항에 ‘김 모 부행장(父 경산시 세무과장)’이라고 적혀 있었고, 또 다른 국장급 공무원 자녀의 인사 카드에도 ‘김 모 부행장 채용약속 건’을 명기해 지속적으로 관리해온 사실이 드러났다.

A 공무원의 자녀는 2014년 6월 대구은행 측이 필기시험과 면접 점수 조작을 통해 부정 채용됐다가 문제가 불거지자 지난달 퇴사했다.

박 전 행장은 “일련의 사태에 대해 잘못을 깊이 뉘우친다”면서 “(대구은행) 주주와 고객, 임직원, 또 대구시민의 명예를 실추시켜 죄송하게 생각한다. 민·형사상 책임을 통감하며, 사건에 관련된 전·현직 임직원에 대한 선처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 전 행장에 대한 다음 공판은 8월 14일 오후 2시 대구지방법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처럼 대구은행이 온갖 구설수에 휘말리자 대구지역 시민단체는 성명서를 내고 대구은행의 인적 쇄신 넘어 윤리 경영, 사회적 책임을 위한 제도혁신을 단행하라고 촉구했다.

대구은행 부패청산 시민대책위원회는 “쇄신의 대상인 일부 임원들이 반발, 소송을 제기하고 부정 채용자 퇴출과 피해자 구제가 부진하다”며 “비리청산과 인적 쇄신을 확실히 하기 위해 제도와 시스템 혁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대구은행은 과거청산, 제도혁신 과정에서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야 한다”며 “시민들이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개혁방안이 마련된다면 사회적 의미와 실천의 추동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