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전군 주요 지휘관 회의 국방개혁2.0 보고대회에 참석하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5일간 여름휴가를 간다. 이번에도 문 대통령의 휴가지는 군(軍)시설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군 시설은 휴식과 업무를 병행할 시설이 갖쳐줘 있으며, 경호가 쉽다는 점 때문에 역대 대통령도 찾곤 했다.

문 대통령 역시 혹시나 모를 긴급 상황 발생 때 즉각 대응하기 위해 군 시설로 휴가지가 결정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휴가 기간 긴박한 상황이 발생하면 대통령도 보고를 받아야 한다"며 "휴가지를 군 시설로 정한 것도 관련이 깊다"고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휴가를 통해 휴식을 취하면서도 올 하반기 국정운영 방향과 관련해 생각을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의 합의 사항을 신속하게 이행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특히 북미간에 이뤄지는 비핵화 협상을 예의주시하며 '중재자' 역할에 대해 신경쓸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나 최근 동창리 미사일 엔진실험장 해체와 한국전 참전 미군 유해 송환 등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는 만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분위기도 조성돼야 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북한이 비핵화 초기 과정에서 강력하게 원하는 종전선언도 9월로 예정된 유엔총회를 기회 삼아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지 않다.

문 대통령은 휴가 기간 문재인정부 2기 청와대 조직개편에 따른 비서관 인선과 '협치 내각'을 주제로 한 개각도 구상할 전망이다.

청와대는 기존 '3실장·12수석·48비서관' 체계에서 자영업 비서관 1명을 순증했다. 정책조정비서관과 교육비서관, 국정홍보비서관, 자치발전비서관 등 분리·통합으로 조정된 비서관 인선도 단행할 예정이라 문 대통령의 정국구상에 관심이 쏠린다.

계엄령 문건으로 발발한 국방부와 기무사의 갈등에 대한 문 대통령의 대처도 관심 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휴가에서 복귀한 뒤 기무사 개혁안을 토대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비롯해 계엄령 문건 보고 경위와 관련된 사람들에 대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도 문 대통령과 같은 기간 여름휴가를 떠난다.

과거에는 대통령이 자리를 비우면 비서실장이 그 역할을 대행했지만, 올해부터는 같은 시기에 휴가를 떠나 대통령 복귀 후 참모진 공백을 최소화히기 위한 것이라고 청와대는 말했다.

이번 문 대통령 휴가 때는 긴박한 상황 발생 시 비서실장이 아닌 안보실에서 관여해, 정의용 안보실장은 대통령 휴가 기간에 자리를 지키면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다.

한편,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휴가 뒤에는 총 21일의 연차 가운데 12일이 남게 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