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현대그룹이 고(故) 정몽헌 전 회장의 15주기(8월 4일) 추모 행사를 북한 금강산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현대그룹은 (故)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의 15주기 추모식 개최와 관련 북측으로부터 방문동의서를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현대아산은 이날 오전 북측의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로부터 방문동의서를 받았고 이날 통일부에 방북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따라 현대아산은 다음달 3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15명이 방북해 금강산에서 정 전 회장의 15주기 추모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현 회장이 남편인 정 전 회장의 금강산 추모식에 참석한 것은 지난 2008년 7월 관광객 박왕자 씨 피살 사건으로 금강산 관광이 중단된 이후 2009년·2013년·2014년 등 모두 3차례다. 

앞서 현대그룹은 2003년 8월 4일 정 전 회장 별세 이후 매년 금강산 추모식을 추진했었고 다만 작년에는 통일부로부터 방북 신청을 승인받았으나 북한 측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혀 행사가 무산된 바 있다. 또 지난 2016년에는 북한 핵실험 등으로 남북관계 악화로 이뤄지지 않았다. 

한편 이번 추모식 개최로 인해 현대그룹은 북측 고위 관계자들과 만나 자연스럽게 금강산관광 재개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눌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