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이 19일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며 북한산 석탄 운송 선박에 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외교부는 석탄 밀반입 의혹에 대해 “과도한 해석은 국내에서 불안감을 조성해 적절치 않다”고 전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6일 기자들에게 “북한산 석탄 반입 의혹 건은 처음부터 한미가 긴밀 공조하는 사안으로 미국 측에서도 우리의 노력을 평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미 정부는 우리 측에 어떤 우려도 표명한 바 없다”며, “미 측이 한국은 유엔 안보리 결의상 제재 이행에 충실하고 신뢰하는 협력국이라고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미국의 독자 제재는 제재 위반·회피가 반복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충분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는 판단이 있을 시 적용되는 것으로 안다”며 “초기 단계부터 긴밀히 협의한 이번 사안과는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결과가 발표되기도 전의 과도한 해석은 국내에서 불안감을 조성해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현재까지 북한산 석탄을 싣고 인천, 포항, 평택 등의 국내 항구에 입항한 부한 선박은 총 8척으로 국내 반입 석탄량은 2만 4000t으로 알려졌다.

한편, 북한산 석탄이 러시아산으로 위장돼 국내로 반입된 정황이 밝혀지고 있다. 현재 정부가 조사 중인 반입 사례 9건 외에도 추가로 수입된 사례가 있을 것으로 보여 확대 조사가 요구되고 있다.

7일 윤한홍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남동발전은 관세청으로부터 북한산 의심 석탄 반입 사건 조사를 받고 난 이후에도 혐의 업체로부터 석탄을 들여온 것으로 확인됐다.

남동발전은 지난해 11월 H사로부터 반입한 석탄 5141t이 북한산 석탄으로 의심받아 서울세관으로부터 H사와 체결한 계약 관련 서류 등에 대한 제출을 요구 받고도, 올해 3월5일 다시 H사로부터 석탄 4584t을 또 반입했다.

윤 의원은 이에 대해 "관세청 조사를 통해 북한산 석탄 의혹이 불거진 와중에도 계속 반입을 했다는 것은 정부의 묵인 내지 방조 없이 사실상 어려운 일"이라며 "정부의 은밀한 대북 퍼주기가 아니었다면 지금 당장 각 발전사 러시아산 석탄의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하고 H사 관계자의 행적 등 정권과 유착됐는지 여부도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북한이 대북제재를 피하기 위해 석탄을 러시아산으로 위장해 수출했다는 증언 역시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