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국무회의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7일 "BMW의 자발적 리콜과 국토교통부의 운행자제 권고 같은 기존의 대처가 미온적이고 느슨하지 않았냐는 등 여러 비판이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BMW 차량의 화재가 잇따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국토교통부는 대처방식을 재검토해서 국민이 납득할 만한 사후조치를 취해 달라"며, "특히 어제 있었던 BMW의 뒤늦은 사과는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총리는 "BMW 문제가 이런 식으로 매듭지어질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법령의 제약이 있더라도 행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다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동시에 법령의 미비는 차제에 보완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더위가 길어질수록 농축수산물 가격은 더 크게 솟아오를 것”이라며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는 기획재정부 등의 협력을 얻어 농축수산물 수급과 가격을 안정시킬 확실한 방안을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이 총리는 “농축수산물 수급과 가격 안정을 유지하지 못하면 당장 국민께 고통을 드릴뿐만 아니라, 추석물가에까지 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며 완전한 관리를 당부하는 한편 녹조·적조 확산에 대한 대응도 지시했다.

또한 이 총리는 '1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국민이 동참해 달라고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하는 한편,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1회용품 생산업체의 애로를 살피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당부하면서, 폭염 대책과 관련해서는 “사람들의 안전과 전기요금에 대해서는 이미 조치가 취해졌거나 취해지고 있다”며 “행안부와 각 지자체의 노고, 특히 한국전력 협조에 감사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