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위한 ‘파릇파릇 월급관리’ 교재 출시

<사진=금융감독원>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금융감독원이 목돈 마련을 위한 저축방법 등 내용을 담은 사회초년생을 위한 ‘파릇파릇 월급관리’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20대 사회초년생은 금융사기나 투자위험 등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았고 취업 후 필요한 월급관리 등 재무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도 부족한 상태다.

지난해 대포통장 명의인 중 20대가 24.4%를 차지했고 금융투자자보호재단 조사 결과 20대의 가상화폐(암호화폐) 투자 경험이 22.7%로 다른 연령대보다 월등히 높았다.

20대 중 대다수인 86.4%가 금융교육 경험이 없었고 ‘목돈마련을 위한 저축방법’, ‘주택마련이나 부동산 투자’ 교육 등을 받고 싶다고 했다. 이에 금감원은 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 생활 지식 및 가이드를 담은 월급관리 교재를 발간해 청년 금융교육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사회초년생이 사회 진출 후 필요한 돈 관리 전반을 한눈에 파악해 자신만의 월급관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월급통장 관리 ▲지출관리 ▲목돈 모으기 ▲보험 가입 ▲금융사기 예방 등 금융 실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담았다.

가이드북 후반부에는 금융상품에 대한 상세설명 등을 포함한 ‘금융 용어’ 목록(Index)을 넣어 내용을 읽으며 생긴 궁금증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막연히 어렵게만 느끼는 월급·자산관리 방법을 쉽고 체계적으로 파악해 금융사기 등 예기치 않은 금융문제에 현명하게 대처하고 안정적인 금융 생활을 꾸려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금감원은 누구나 가이드북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금융교육센터(www.fss.or.kr/edu)에 게시하고 오는 9월부터 진행하는 전국 대학 일자리센터 ‘청년 금융특강’의 교육교재로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