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현진 기자] 3차 남북정상회담이 이르면 '8말9초'에 열릴 예정이다. 

청와대는 남북 고위급 회담 개최를 하루 앞둔 12일 "남북 정상회담의 시기, 장소 그리고 방북단의 규모 등이 합의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한 뒤 '기대한다'라는 의미와 관련해 "근거 없이 말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사실상 합의가 도출될 수 있다는 점을 암시했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남북 사이에 이미 여러가지 공식·비공식적인 채널이 있지 않느냐"며 "그런 채널을 통해 내일 회담도 같이 준비해나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남북 간의 다양한 접촉을 통해 남북정상회담을 열기로 어느정도 합의를 이룬 상태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김 대변인은 앞서 자신이 언급한 방북단과 관련해 '남북 정상회담 개최 장소가 평양이란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지난번 (브리핑에서) 평양이 기본이라고 이야기 드렸고, 평양만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는 취지의 이야기를 드렸는데 원론적으로 말한 것이다.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평양이 아닌 곳에서 제3의 장소에 해석들을 많이 해줘서 부담스러웠다"고 답하며 장소와 관련해서는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시기나 장소 등에 대해 말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고 설명했다. 

다만 김 대변인은 이번 남북 정상회담 성격과 관련해 '북미 간 교착 국면이 풀리면서 이와 연동돼 남북 정상회담이 구체화되는 것인가, 아니면 북미 협상의 교착 국면을 푸는 수단으로 봐야 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선순환하기 위한 회담"이라며 "남북 회담이 북미 회담을 촉진하고, 북미 회담이 남북 관계의 발전을 앞당기는 회담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시기는 9월9일 정부수립 기념일 등 북한의 국내 일정과 9월 말 유엔 총회 등을 고려할 때 9월 초 이전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북한이 남북 고위급회담을 제의하기 전에 미국과 협의가 있었는지에 대해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서는 실시간으로 미국 쪽과 정보를 교환하고 협의해 나가고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하고 있다”며 미국도 남북정상회담 추진에 긍정적인 입장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13일 회담에는 남북관계의 담당자들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 천해성 통일부 차관 외에도 청와대에서는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이 참석한다. 

이번 고위급회담에 남측에서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참석하는 배경과 관련해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같이 동행하는 차관급으로 청와대에서 가는 것이고, 비핵화·남북 정상회담 문제, 4·27 판문점 선언 합의 내용에 대해 (협의할) 가장 적임자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