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3일 조찬 회동을 갖고 연간 60억원 가량의 국회 특수활동비(특활비)를 폐지하기로 했다. 거대 양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지난 8일 특활비는 유지하되 양성화하겠다는 개선안을 내놓은 것에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결국 폐지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의를 통해 “오늘 아침 7시 30분 홍 원내대표와 국회 특활비 폐지에 원칙적인 완전한 합의를 이뤄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따가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 주례 원내대표 회동 자리에서 특활비 입장이 최종 결정 될 것”이라며 “특활비문제의 본질은 다른 모든 국가 예산과 마찬가지로 투명성에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특활비는 정치자금 문제와 마찬가지로 제도적으로 투명하게 현실화시켜야 할 문제”라며 “우리 사회의 기득권적이고 정의롭지 못한 제도의 일면을 걷어 낼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한국당은 특활비 제도를 폐지하는 입장을 강고하게 가져가겠다”면서도 “현실적으로는 국회 특활비가 상당 부분 각 정당 원내운영비로 사용되고 있다는 현실적인 어려움도 있다”고 토로했다.

한편, 특활비 폐지 방침은 이날 오전 11시 예정된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 간 주례회동이 끝나고 공식적으로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예산안 편성에서 국회 특활비는 작년보다 약 19억원 줄어든 62억원 정도 책정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크게 교섭단체 활동비 등의 의정 지원, 위원회 운영지원, 의회외교, 국회사무처 기본 경비 등 4개 항목으로 나눠 지급돼왔다.

특히 이번 특활비 폐지 논란에 대해 여야 5당 가운데 정의당이 가장 먼저 폐지를 당론으로 내세웠고, 이후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거대 양당도 특활비 폐지'에 동참하라고 줄기차게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