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남북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고위급회담 전체회의 모두발언에서 "북남 수뇌분들이 평양 상봉이 또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 문제를 논의하면 앞으로 민족이 바라는 또 소망하는 문제들에 확답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된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 위원장이 '평양'은 언급한 것은, 3차 남북정상회담의 평양 개최에 북측도 동의하는 것으로 풀이되기 때문에 주목된다.

리 위원장은 그러면서 “올해 들어 북남관계가 대전환이 일어났다”며 "북과 남, 남과 북의 관계가 이제 막역지우가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서로가 서로의 뜻을 거스르지 않고 함께 손잡고 나가는 시대가 됐구나 이런 문제를 새삼 실감하게 됐다"고 전했다.

리 위원장은 "북남 수뇌분들께서 마련해준 소중한 관계 개선의 씨앗을 잘 가꿔서 하루빨리 거목이 되게끔 해서 온 겨레에게 기쁨을 안겨주기 위한 그런 과정의 일환으로 오늘 이 회담도 진행된다고 생각한다"며, "북남관계 개선, 발전문제가 북과 남 해외에 사는 온겨레의 일치된 일관된 그런 견해고 지향" 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배에 타면 마음이 같아진다'는 북측 속담은 소개하며 이같이 덧붙였다.

아울러 리 위원장은 ‘정상회담 논의’ 외의 회담 의제와 관련해 “지금까지 진행된 분과별 회담들을 총 점검하고 미진된 건 뭐가 있는지, 또 앞으로 추동하기 위해 더 필요한 방도적 문제들은 뭐가 있는지 그걸 호상 찾아서 적극 내밀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북측은 이번 회담에서 남측이 대북제재에 동참해 경제협력 등 남북관계가 속도를 내지 못하는 데 대해 불만을 제기할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다. 하지만 일단 리 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이와 관련된 발언은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