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정부가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을 확정했다. 데이터, 인공지능(AI), 수소경제에 5년간 9조~10조원을 투입, '플랫폼 경제'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13일 정부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을 설정했다.

구체적으로 ▲데이터경제·블록체인·공유경제 ▲AI ▲수소경제를 3대 전략 투자분야로 정하고 이를 가속화할 3대 핵심프로젝트를 제시했다.

우선 정부는 10대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을 중심으로 네트워크를 만들어 민간에서 보유한 데이터가 거래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한 조치로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하고 800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또 AI R&D 투자를 대폭 확대해 빅데이터 활용을 보조하기로 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데이터 저장에 대한 보안성과 거래 신뢰성도 높일 계획이다. AI 핵심기술 확보에는 800억원, 블록체인에는 300억원의 재정이 투입된다.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중심의 플랫폼 경제 조성을 위해 대규모 데이터 바우처 제공도 계획됐다. 내년 중 공공 무선인터넷 존을 3만개까지 확대하는 안도 담겼다. 공유플랫폼 구축, 코워킹 스페이스 등도 마련한다. 정부는 이를 위해 13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데이터 디바이드 해소에 1000억원, 공유경제 기반구축에 300억원이다.

수소경제 핵심 프로젝트로는 밸류체인별 기술개발과 생산거점 구축이 담겼다. 수소 기술의 생산, 저장·운송, 활용 등 과정별 기술을 개발해 수소 생태계를 만든다는 전략이다. 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하는 등 생산거점을 구축해 수소버스 기반 대중교통망 조성에도 나선다. 내년에만 수소 생산기지 3기를 신설하고 5개 도시에 수소버스를 시범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예산은 1000억원을 배정할 예정이다.

여기에 정부는 연내에 주무부처를 중심으로 분야별 5개년 로드맵을 마련하고 내년도 주요 추진 과제는 2019년도 예산안에 반영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